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 변창기

관련사진보기


오늘이 우리 엄니(74) 생신입니다. 해서 어제 우연찮게 얻은 표 2매로 우리 소리꾼 공연을 보여 드렸어요.

민족 소리원을 하시는 김소영 선생님과 여러 소리꾼이 출연하여 2시간 넘게 우리 소리를 들려 주셨습니다.

김소영 선생님은 지난해 박근혜 퇴진 촛불시민운동이 일어났을 때 매주 토요일마다 무대에 올라 우리 소리를 들려준 분이시라 의미를 더한 공연이었습니다.

첫 무대로는 판소리로 채웠습니다. 여러 소리꾼이 나와 남도민요의 대표소리인 육자배기와 자진육자배기,삼산 자락,개고리 타령을 불렀습니다.우리 가락이 느릴 땐 한의 소리로, 빠를 땐 신명나고 흥겨운 소리로 다가옴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김예진 소리꾼의 판소리 수궁가 대목도 재밌었고요. 초청공연으로 경북 무형문화재로 등재되신 정순임 명창님이 출연하여 안중근 열사가를 해주셨습니다.
창작 판소리로 유관순 열사가와 두 소리가 있다는데요. 작년엔 유관순 열사가를 하셔서 올해에는 안중근 열사가를 부르셨다네요.

두 번째로 우리 가락을 요즘에 맞게 편곡하여 부르는 순서를 가졌습니다.
김소영 소리꾼이 독무대로 새야 새야,쑥대머리,날아라 제비야, 너영나영, 장타령을 부르셨어요.

느린 가락을 할 땐 하얀 한복을 입은 분이 춤새로 분위기를 주더니 빠른 곡조가 나올 땐 갑자기 비보이 댄스팀이 나와 춤을 추니 더욱 흥겨운 무대가 되었지요.

올해로 "김소영 민족 소리원 제8회 공연"이라 해요. 어제 처음 공연 와봤네요. 엄니랑 뜻깊은 공연을 보아 엄니도 저도 기분이 참 좋았어요.



태그:#모이, #민족소리원, #김소영, #소리꾼, #판소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간해방 사회는 불가능한가? 노동해방 사회는 불가능한가? 청소노동자도 노동귀족으로 사는 사회는 불가능한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