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등 주요 건설사 대표들이 사회공헌기금 문제로 호된 질책을 당했다. 건설사 대표들은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면 즉시 이행하겠다"며 몸을 낮췄다.

3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는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과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조기행 SK건설 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강영국 대림산업 사장이 증인으로 불려나왔다.

이들 건설사들은 지난 2015년 광복절 특사로 공공공사 입찰 제한 조치를 해제받았다. 사면을 받은 72개 건설사들은 자체 결의대회를 열고 "2000억 규모의 건설 공익 재단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올해까지 건설사들이 건설산업재단에 낸 기금은 불과 47억1000만 원에 불과했다.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것이다.

여당 간사인 민홍철 의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민 의원은 5개 건설사 사장들에게 각각 "사회공헌기금은 건설사의 자율적인 결의 통해 설립됐고,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작성하지 않았나?"라고 물었다. 5개 건설사들 사장들은 모두 "그렇다"고 답했다.

민 의원이 "지금까지 기금 출연이 안 되고 있다. 왜 아직까지 출연을 하지 않는가? 각 사별로 답변해달라"라고 하자 각 건설사들의 여러 가지 '사정'이 나왔다.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은 "재단에 기금을 납부하면서 문제가 많이 생겨서 조심스럽게 준비했다"면서 "올해 초에 10억 이상은 이사회에서 결의하는 걸로 규정을 조정했고, 앞으로 이사회에 상정해서 정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강영국 대림산업 사장도 기본적으로 정기 이사회 결정 사항이라고 하면서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주주의 가치도 있는 부분이고, 이사회 승인 사항이기 때문에 업계의 협의 결과에 따라서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은 "건설협회 중심으로 지불 시기나 수용 용도, 방법은 실무 협의를 거쳐 결정한 다음 출연하기로 했는데, 그게 아직 안 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임병용 GS건설 사장과 조기행 SK건설 사장도 운영계획이 구체적이지 않은 점을 이유로 들었다. 그러면서 계획 조건만 제대로 마련된다면 납부 계획을 이행할 것이라고도 입을 모았다.

민 의원은 "앞으로는 이행을 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해도 되겠나?"라고 묻자 각 건설사 사장들은 차례대로 "예"라고 답했다.

조정식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약속의 문제 신뢰의 문제기 때문에 사회적 신뢰에 대해서는 존중하고 지키는게 맞다"면서 "(각 사 사장들이) 기본적으로 이행하겠다는 말했다. 대건협과 상의해서 적절한 방식을 찾아서 잘 협의해서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사회공헌기금, #건설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