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6개월 벼농사 지어 갓 방아 찧은 쌀로 지은 첫 햅쌀밥
▲ 갓 지은 유기농 햅쌀 밥 6개월 벼농사 지어 갓 방아 찧은 쌀로 지은 첫 햅쌀밥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1년 동안 유기농 쌀농사를 지어 햅쌀 첫 방아 찧어 밥 지어 먹는 날이다. 학교 다녀온 초등학교 3학년 10살 한결이에게 방아 찧은 햅쌀 반말 담은 쌀 포대를 건넨다. 쌀 포대 드는 모습이 어설퍼 현장 농사학습을 한다.

1단계 / 어깨에 걸쳐 매기, 가벼울 거 지는 법
2단계 / 어깨에 올려지기, 조금 무거운 거 지는 법
3단계 / 등에 지기, 아주 무거운 거 지는 법

햇볕에 말린 나락 거두어들일 때 아빠가 30Kg 조금 못 미치는 제 몸무게보다도 무거운 나락 포대를 번쩍번쩍 트럭에 실어올리는 걸 한결이는 부러워했다. 세월이 지날수록 아비 기운은 빠지고 아들 기운은 솟아오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치임을 아이는 아직 모른다.

"한결아, 어서 가자꾸나. 식구들이 먹을 쌀 포대 지고가는 사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란다."

대가초등학교 3학년인 10살 한결이에게 어깨에 쌀 포대 지는 법을 가르친다
▲ 방아 찧은 햅쌀 지고 가는 한결이 대가초등학교 3학년인 10살 한결이에게 어깨에 쌀 포대 지는 법을 가르친다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가장 맛있는 밥은 벼를 베어 타작해 햇볕에 말린 벼를 도정해서 바로 지어 먹는 밥이다. 농사꾼이기에 오늘 가장 맛있는 밥을 지어 자식에게 먹이는 행복을 누린다.

어릴 때 입맛이 평생 입맛을 좌우한다. 어릴 때 진짜 밥맛에 익숙해야 나중에 커서도 진짜 음식과 가짜 음식을 구별할 수 있다. 한결이는 시골 농사꾼 집에서 나고 자라 텃밭과 농토에서 직접 기른 음식을 먹고 자랐다.

산골에서 나고 자란 아이지만 한결이는 도시 아이들처럼 햄버거, 치킨, 피자, 아이스크림, 과자를 좋아한다. 하지만 그런 건 가끔 읍내에 나갈 때나 먹을 수 있는 별식이다. 우리 마을엔 그 흔한 치킨 가게, 피자 가게, 마트가 없으니 도시 인스턴트 음식은 먹으려 해야 먹을 수도 없다.

오늘 저녁밥은 아빠가 갓 도정한 쌀을 씻어 밥을 지어 밥상에 올렸다. 김이 모락모락, 뜨끈뜨근한 햅쌀밥을 밥그릇에 그득 담아 한결이에게 주었다.

아빠와 함께 농사지은 유기농 쌀을 첫 방아 찧어 지은 쌀밥을 먹다
▲ 직접 농사 지은 유기농 햅쌀밥을 먹는 한결이 아빠와 함께 농사지은 유기농 쌀을 첫 방아 찧어 지은 쌀밥을 먹다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한결아, 밥맛을 봐. 햅쌀밥이야."

아이는 김을 호호 불어 입에 넣어 오물오물 밥을 씹는다.

"이야, 진짜 맛있다. 밥만 먹어도 맛있어."

"그래, 맞아. 반찬이 아무리 맛있어도 밥이 맛없으면 다 맛이 없지. 밥이 가장 맛있는 반찬이야. 맞지?"

"아빠 말이 맞아. 밥이 밥도둑이네."

"한결이는 마법사, 요술쟁이 좋아하지? 진짜 요술쟁이는 누굴까? 흙에 씨 뿌려 가꾸어 이렇게 맛있는 쌀밥 지어준 아빠가 요술쟁이 아닐까?"

"그렇네. 아빠가 요술쟁이네. 농사꾼 요술쟁이."

6개월 벼농사 지어 거둔 나락을 햇볕에 말려야 벼농사가 마무리 된다. 초등학교 3학년 한결이에겐 골을 타는 것이 재미있는 그림 그리기 놀이다.
▲ 햇볕에 널어놓은 벼를 당그래로 골을 지어 말리는 한결이 6개월 벼농사 지어 거둔 나락을 햇볕에 말려야 벼농사가 마무리 된다. 초등학교 3학년 한결이에겐 골을 타는 것이 재미있는 그림 그리기 놀이다.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유문철 시민기자는 충북 단양에서 10년째 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유기농민, 블로그 단양한결농원으로 농사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농민회총연맹 단양군농민회장, 단양군 적성면 대가초등학교 학부모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태그:#유기농 쌀, #대가초등학교, #단양군농민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 단양에서 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는 단양한결농원 농민이자 한결이를 키우고 있는 아이 아빠입니다. 농사와 아이 키우기를 늘 한결같이 하고 있어요. 시골 작은학교와 시골마을 살리기, 생명농업, 생태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