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지역 시민사회, 주민단체, 진보정당 등이 12일 오후 1시 45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위해 국민들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울산지역 시민사회, 주민단체, 진보정당 등이 12일 오후 1시 45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위해 국민들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5·6호기 건설 여부를 결정하는 공론화위원회가 최종결론을 도출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지역 200여 개 시민·주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신고리5·6호기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가 시민참여단과 국민들에게 백지화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들은 12일 오후 1시 45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깨끗하며 미래에 부담을 주지 않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이라는 역사적 도정의 갈림길에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에너지후진국에서 에너지선진국으로의 도약은 국민의 집단 지성에 달려 있다"면서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위해 국민들이 힘을 모아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날 진행된 신고리5·6호기 백지화를 위한 대국민 호소는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단체, 새민중정당 지방의원 등 각계에서 참여해 지난 수개월 간 전국을 돌며 진행해온 탈핵호소의 결정판격이었다.

이들은 "공적가치에 대한 공적인식이라는 시민들의 힘을 믿고 여기까지 왔다"면서 "해방이후 줄곧 폐쇄적인 에너지독점체제에 대해 시민주체의 에너지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다는 희망하나로 여기까지 왔다"며 그동안의 활동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은 "현재의 공론화 과정은 출발부터 신고리 5·6호기 중단이라는 문재인 정부 공약과의 충돌이 내내 문제로 잠복된 채 진행되어 왔고 이렇게 잠복된 문제는 공론화 운영과정에서 찬핵 진영의 운영과정 농단과 찬핵 쪽에 대한 편향성, 일부 언론의 노골적인 편파보도 등으로 점철되어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급기야 완성되지 않아 공개되지 않는 자료를 근거로 가짜뉴스를 만들어내는 작태까지도 저질러지고 있다"면서 "다시 한 번 더 공론화 과정이 공적가치에 걸맞게 진행되기를 강력히 촉구하면서 시민참여단과 국민, 울산시민들에게 호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요구하나 하면..."

시민사회단체 등은 신고리5·6호기를 백지화해야 하는 이유로 '울산과 부산, 경남이 이미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핵발전소가, 그것도 세계에서 가장 큰 용량인데다 핵 주변에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고, 활성지진대 역시 가장 많은 곳'이라는 점을 들었다.

이들은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이미 최악의 조건이다. 여기에 2개를 더 짓겠다는 게 신고리5·6호기의 진실"이라면서 "게다가 무엇보다 핵폐기물 역시 세계 최대 지역으로, 수십만 년 간 처리하지도 못하면서 우선 저질러놓자는 것이다. 현세대 편하자고 후손에게 재앙의 부담을 넘겨주는 짓을 하는 것이 또한 신고리 5·6호기의 부끄러운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에게 "전기요금 폭등이나 매몰비용, 에너지안보, 수출경쟁력상실 등 수많은 악의적이고 불순한 자의적인 자료가 난무하며 국민들을 협박하였지만 사고와 재앙에 가장 가까이 있다는 사실들을 부정할 수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들은 "선동에 휩쓸리지 않고 공적가치라는 관점에서 후손들에게 전혀 부끄럽지 않을 정의로운 지혜의 힘을 모아주시기를 마지막으로 간절히 당부 드린다"고 시민참여단에 호소했다.

또한 국민들을 향해 "원전에서 사고 날 확률은 100만분의 1이라고들 하지만 이미 지난 40년간 3번의 대형사고가 발생했는데 단순사고를 넘어 재앙이었다"면서 "핵발전소를 더 짓는 것은 재앙의 위험을 가중시키는 행위기에 신고리 5·6호기의 문제는 최인접 지역주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 전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울산은 신고리 핵발전소의 당사자지역이면서도 신고리5·6호기 계획과정에서부터 철저히 소외되었다"면서 "최소한의 국제기준인 30km반경 시민은커녕 최인접 주민에게 조차 신고리5·6호기가 건설되면 세계최대의 핵밀집지역, 최대의 용량, 최대의 지진대 및 최대의 핵폐기물이 나올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지 않았다"고 첫 단추가 잘못되었음을 지적했다.

또한 "울산시장과 울주군수를 비롯한 자치단체장들 역시 완전한 방관자나 건설유도자에 불과했다"면서 "지역의 안전과 미래를 우리가 결정한다는 자세로 공론과정을 지켜보고 이후 과정이 탈핵세상으로 연결되도록 깨어있기를 간절히 당부드린다"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태그:#신고리5,6호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