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북한이 6차 핵 실험을 단행한 가운데, 상당수 일본인들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외교적 해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가 대북 강경 공세 입장을 드러내는 것과 비교되는 결과다.

4일 일본 언론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일본 언론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한미 연계를 통한 대북 압박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수상관저에서 열린 정부・여당연락회의에서 북한의 실험에 대해 "지금은 대화의 때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제사회가 연계해 북한이 정책을 바꾸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4일 NHK는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제 6차 핵실험(수소폭탄실험)을 승인하는 장면을 조선노동당 기관지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수소폭탄실험 서명 4일 NHK는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제 6차 핵실험(수소폭탄실험)을 승인하는 장면을 조선노동당 기관지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 NHK

관련사진보기


NHK는 조선노동당 기관지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수폭의 폭음은 불구대천의 적인 미국의 붕괴를 선고한 뇌명이며 축포"라고 밝힌 김기남 노동당 선전선동부장의 입장을 전하면서 이는 북한이 트럼프 정권에 대한 대결 자세를 재차 강조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아울러 NHK는 북한의 역대 최대 규모로 보이는 이번 실험은 미국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선명하게 보인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여기에는 건국기념일이 오는 9일로 다가오면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업적'을 내세워 국위발양에 나선 북한의 노림수도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도쿄신문은 지난 3일 조선중앙통신이 '전자기기를 마비시키는 전자펄스(EMP) 공격이 가능한 다기능탄두를 개발했다'고 한 보도를 주목했다.

신문은 이에 대해 한미 당국은 그동안 북한이 실험한 핵폭발규모가 작았다는 이유로 북한의 수폭실험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면서 이번 시험에 대한 관계국들의 시급한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신문은 사설에서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긴장을 풀기 위한 해법으로 대화를 강조했다. 신문은 "가장 걱정되는 것은 대화, 교섭이 실현되지 않는 것"이라면서 "대화가 없으면 북한과 한미 당국의 군사적 대립이 더욱 깊어져 잘못된 정보와 판단에 의한 우발적인 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사라지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북공세를 앞세운 아베 정권의 입장과는 달리 일본 여론은 외교적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9월 2~3일 실시한 전국여론조사에서 핵개발과 미사일실험을 되풀이하는 북한에 대해 각국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물은 결과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61%에 달했다. 이는 '군사적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25%에 그친 것에 비교해 높은 수치다.

같은 조사에서 아베 정권의 지지율은 39%로 나타났다. 직전 조사에서 35%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올랐지만, 무선 전화 응답이 포함됐다는 변수가 있다. '사학 스캔들',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자민당의 역사적 참패 등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국정 장악력이 급락한 아베 정권이 여전히 반등의 여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아베 총리는 분위기 쇄신을 위해 지난 8월 3일 제 3차 개조내각(개각)을 단행했지만 한 때 50%를 뛰어넘었던 정권 지지율은 40% 이하를 맴돌고 있다. 같은 조사에서 아베 정권을 지지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36%, '관심이 없다'는 응답도 22%에 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주권방송>에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태그:#북한, #수소폭탄, #북핵, #아베, #김정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반도 정세, 일본의 동향에 큰 관심을 두며 주시하고 있습니다. 적폐를 깨부수는 민중중심의 가치가 이땅의 통일, 살맛나는 세상을 가능케 하리라 굳게 믿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