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현혜영

관련사진보기


엄마가 다쳤다는 연락을 받았다.

울산에 있는 동생에게서다. 어제(24일) 오후 침대에서 내려오다 발을 헛디뎌 떨어지며 그대로 무릎을 찧었다고 했다. 어제 오후에 사고가 발생했는데 '괜찮겠지' 하며 하루의 반을 그냥 버텼단다. 그리고는 도저히 안 되겠어서, 오늘(25일) 아침에 병원에 갔다고 했다.

이게 내가 동생에게서 받은 전화 내용의 주이다. '얼마나 아팠을까'라는 말이 먼저 나오질 않고 '왜 버티느냐'며 대상도 없이 혼자 역정을 낸다. 서울에 있는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건 없고 마음만 답답하다.

그저 오래전 나 20대 때 직장 생활 시작하며 나름 효도해 보겠다고 엄마 앞으로 들어놓은 보험이 잘 있는지,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1588'에 물어본다. 동생의 전화를 받고, 보험을 알아보는 그 과정의 나를 누군가 본다면 아마도 회사 일 처리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내가 엄마에게 갖고 있는 감정이 이게 다이진 않겠지?'라고 스스로 물어본다. 자식 키워서 시집.장가 보내 놓으면 그걸로 끝이라더니, 나도 그런 자식 중 하나인가도 생각한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 내 새끼 키우는 데 급급해서 전화 한 통 넣을 시간이 없다. 그저 내가 아쉬울 때 가서 밥 얻어먹고 밑반찬 받아먹으며 맛있다고 하거나, 어쩌다 함께 놀러 가거나, 외식 자리를 마련해 놓고 말끔히 계산해 놓는 일, 그게 다인 것 같다. 그나마 돈 사고 쳐본 적 없고, 졸업 후 자기 앞가림 못 하진 않았으니, 부모에게 할 수 있는 민폐는 면한 정도라 할까.

점점 부모에게 내 마음의 작은 조각 하나 내어주는 게 쉽질 않다. 더 많이 배운 '척'하며 시대의 트렌드에 벗어나 있는 부모를 가르치려 든다. 그러다 잘 통하지 않으면 다름을 인정한다면서 내가 먼저 쿨한 '척' 한다. 평생 돈 쓰는 거로 노심초사하는 엄마에게 내 벌이가 더 나은 '척'하며 부담스러운 플랜들을 제안하고, 그걸 효도라 일삼는다. 책을 읽거나 세상살이에서 얻는 배움은 나와 내 소가족(남편과 아이)과 내 주변인을 위해 쓴다. 부모는 빠져 있다. 뿌리는 돌보지 않고 줄기와 잎과 꽃이 잘 자라고 있는지 살피는 격이다.

의도적으로라도 애씀이 필요하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도리라서가 아니라, 내가 더 인생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사진: 영화 '애자'의 한 장면입니다. 글을 쓰다 이 영화가 문득 떠올라 첨부합니다.)

#엄마가다쳤다 #엄마 #효도 #애자 #부모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엄마, #엄마가다쳤다, #효도, #애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책을 읽고 떠오르는 것들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글로 씁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