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문 대통령 "탈원전 정책, 급격하지 않다"
ⓒ 최인성

관련영상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탈원전 정책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이 같이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유럽 등 선진국의 탈원전 정책은 굉장히 빠르다. 수년 안에 원전을 멈추겠다는 계획들이다"면서 "전 지금 가동되고 있는 원전의 설계 수명이 완료되는 대로 하나씩 하나씩 닫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근래 가동되는 원전이나 건설되는 원전의 설계수명은 60년이다. 적어도 탈원전에 이르는 데 6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서 "그 시간동안 LNG,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에너지원을 마련하는 것은 조금도 어려운 일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기요금의 대폭적인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일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탈원전 계획을 (추진)해나가더라도 이 정부 기간 동안 3기의 원전이 추가로 늘어나게 된다"면서 "2030년에도 원전이 차지하는 전력 비중은 20%를 넘는다. 그것 만해도 세계적으로 원전 비중 높은 나라 중 하나다"면서 "탈원전 정책은 전혀 염려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와 관련해, "당초 제 공약대로 백지화를 밀어붙이지 않고, 백지화 하는 것이 옳을 것이냐 아니면 계속 공사 해야 하는 것이냐를 공론조사로 결정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이 공론조사를 통해서 합리적인 결정을 얻어낼 수 있다면 앞으로 유사한 많은 갈등 속에서 하나의 중요한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중단하고 공론화위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정부 정책에 대한 찬성 의견이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KBS와 여론조사기관 칸타퍼블릭이 지난 14~15일 전국 10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통령 취임 100일 국민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7.6%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는 26.5%였다. 17일 발표된 이번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문재인, #탈원전 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