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카타르의 국교 복권 조건 거부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카타르의 국교 복권 조건 거부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카타르가 아랍권 4개국이 제안한 국교 복원 조건을 공식 거부했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각) 카타르 공보청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요구는 카타르의 주권을 제한하고 그들의 외교 정책을 그대로 따르라는 것"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카타르 공보청의 셰이크 사이프 알타니 대변인은 "카타르에 대한 불법적 봉쇄는 그들이 말하는 대테러 작전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라며 "그들의 요구는 합리적이지도, 실현 가능하지도 않다"라고 일축했다.

중재자로 나선 미국 정부가 "카타르에 대한 요구 조건은 합리적이어야 하며, 카타르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그들이 실현 가능한 것을 요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던 바를 빗댄 것이다.

앞서 카타르의 친이란 정책을 비판하며 일방적으로 단교를 선언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이집트 등 아랍권 4개국은 국교 복권을 위한 13개 선결 조건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조건은 카타르의 이란 주재 대사관 폐쇄, 카타르 국영방송 알 자지라 폐쇄, 카타르 내 터키군 철수, 알 카에다·이슬람국가(IS)·헤즈볼라·무슬림 형제단 지원 금지, 테러 용의자 정보 제공 등이다.

이들은 지난 22일 중재국인 쿠웨이트를 통해 이 같은 조건을 제안하며 열흘 안으로 결정하라고 압박했다. 또한 카타르가 이를 수용한다면 정기적인 감사를 받고 단교 사태에 따른 금전적 손해배상도 요구했다.

아랍권 4개국이 폐쇄를 요구한 카타르 국영방송 알 자지라는 성명을 통해 "그들의 폐쇄 요구는 중동에서 표현의 자유를 사라지게 만들고 국민의 알 권리를 억누르려는 시도"라고 반발했다.

카타르가 이를 거부하자 UAE의 안와르 가르가시 외교장관은 "카타르가 요구 조건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완전한 결별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카타르의 정권 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을 바꾸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하는 이슬람 수니파 주류 세력과 카타르를 지지하는 이란, 터키 등의 갈등이 이날 카타르의 거부로 더욱 깊어지면서 중동 단교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태그:#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중동 단교 사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