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탈핵정책'을 밝힌 가운데, 탈핵경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관규·김재명·박종권·박현주·차윤재·허문화)은 '원전 인근 피해주민 대책'과 '밀양 등 전국 송전선로 피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국내 첫 핵발전소인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행사'에 참석해 "핵발전소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는 정부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탈핵경남시민행동은 "탈핵 한국으로 가기 위한 에너지 전환시대의 시작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 전면 백지화', '신고리 5·6호기 안전성, 공정률, 투입 비용, 보상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한 사회적합의 도출'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오늘 정부대책은 '탈핵 한국으로 가기 위한 에너지 전환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지난 40년 핵발전소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중단하고, 탈핵시대로 가기 위한 선언을 한 것"이라고 반겼다.

이들은 "후쿠시마 사고 이후, 그리고 수백 회나 이어진 지진의 두려움 속에서 그동안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염원해 왔던 국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바람을 대통령이 적극 수용했다는 점에서 환영과 지지의 입장을 보낸다"고 덧붙였다.

현재 짓고 있는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해, 이들은 "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자 지난 대선과정에서 여러 번 얘기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백지화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이후 대통령은 탈핵정책 실현을 위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선언하고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 등 전반적인 탈핵로드맵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오늘 대한민국은 고리1호기 폐쇄와 함께 탈핵의 길로 들어섰다"며 "그 역사적인 현장에서 문 대통령이 제시한 탈핵에너지전환 정책을 정부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내놓기를 기대한다"라고 탈핵에너지정책을 제시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이후 여러 사안을 고려하여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 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과 함께 탈핵한국으로 가기 위한 에너지전환시대를 실현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천명했다.

이들은 "탈핵 정책 발표를 구체화하는 조속한 정부시행대책을 기대한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당장 중단하고 이후 사회적 합의를 위한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 "원전 인근 피해주민 대책 마련과 밀양 등 전국의 송전선로 피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지난 15일 창원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중단' 요구 거리행진을 벌이는 등 그동안 다양한 활동을 벌여왔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5일 오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중단과 탈핵정책 공약을 확실히 이행하라"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연 뒤 거리행진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5일 오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중단과 탈핵정책 공약을 확실히 이행하라"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연 뒤 거리행진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탈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