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추모 행사에 함께 한 이들이 기념 사진을 찍었다.
▲ 이기형 시인 4주기 추모시 낭송회 추모 행사에 함께 한 이들이 기념 사진을 찍었다.
ⓒ 이명옥

관련사진보기


모자 아래로 하얀 백발을 갈기처럼 휘날리며 혁혁한 눈매로 누런 서류 봉투에서 당신의 시를 꺼내 나눠주시던 분이 있었다. 산장, 기독교 회관 등 행사장마다 어김없이 나타나 봉투에서 시를 꺼내어 나눠주었다. 노옹은 자신을 '통일 시를 쓰는 사람'이라 했다. 그가 통일 시인 이기형 선생이다.

통일 시인 이기형 선생이 날아서라도 가겠다는 고향, 어머니와 가족 품으로 돌아가신 지 올해로 4년째다.  '통일시인 이기형 기념 사업회'가 지난 12일 서울 종로 천도교 수운회관에서 마련한 '4주기 추모 시낭송회'는 시인 탄생 100주기에 마련된 자리라 더 남달랐다.

몽양 여운형 선생을 모시던 선생이기에 이부영 몽양 여운형 선생 기념 사업회 회장, 임헌영 문학평론가,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회장, 민영 시인, 정동익 사월 혁명회 회장 등이 추도사를 하며 이기형 선생의 통일 정신을 기리고 시 세계를 소개했다.

4월 혁명회 정동익 회장은 "우리 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적폐는 분단 적폐다. 분단에서 수많은 적폐가 시작됐다"며 "분단 적폐를 청산하고 통일 세상을 이루는데 마음을 함께 하자"고 호소했다.

이부영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회장은 '시가 많이 읽히지 않는 세대지만 시를 많이 읽어야 평화통일을 앞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기형 시인은 삶 전체가 분단극복과 통일을 향한 항거며 몸부림이었다. 맹문재 시인의 시 '전위의 시인 이기형 선생님께'에 선생의 삶의 궤적이 담겨 있다.

전위의 시인 이기형 선생님께/맹문재

몽양(夢陽)의 서거 후 삼십년간 칩거했다가
전위대로 나섰지요
분단 조국에서는 시를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생이별한 어머니와 처자식을 품기 위해서였지요
아버님의 퉁소 소리와
함흥의 꽃섬을 기억하기 위해서였지요
진리와 신념 앞에서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던 스승을 섬기기 위해서였지요

단심(丹心)의 시인은 거칠 것이 없었지요
함흥에서의 야학으로
일본에서의 고학으로
항일 투쟁으로 쌓은 강단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민주화 운동이며
통일 운동을
아름다운 산하에 펼치려고 했기 때문이지요/일부

선생은 북에 어머니, 아내와 딸이 있으며 이별한 지 60년 만에 북에 있는 딸을 만나 보았다. 20세에 몽양 여운형 선생을 만나 청년지도자로 민족해방 민주조국의 꿈을 키웠다. 몽양 암살 이후 '분단 조국에서는 시를 쓰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33년간 절필하고 칩거했다. 통일을 위한 무기로 시를 쓰기 시작한 시인은 치열하게 통일의 열망을 노래하다 96세로 타계했다.

 이기형 통일 시집
▲ 절정의 노래 이기형 통일 시집
ⓒ 도서출판 들꽃

관련사진보기

나는 간다/ 이기형

역마다 백두산표를 안 팔아
나만 미쳤다고 쑥떡인다
과연 누가 미쳤나
흑발이 백발이 되도록
귀향표를 살려는 놈이 미쳤나
기어이 못 팔게 하는 몸이 미쳤나
그럼, 나는 간다
미풍 같은 요통엔 뻔질나게 병원을 드나들어도
조국의 허리통엔 반백년 동안 줄곧 칼질만 해대는
저놈 메다꼰지고
걸어서라도 날아서라도
내 고향이 옛날처럼 나를 알아보게끔
하얀 머리는 까맣게 물들이고
얼굴 주름은 펴고
어리고 찢어지는 가슴 쓰다듬으며 나는 간다
걸어서라도 날아서라도

2017년은 하나의 조국을 일구려던 몽양 선생 서거 66주기 분단 70주년이다. 6·15 남북 공동선언도 17주년이지만 개성공단 폐쇄, 사드 배치 등으로 남북 관계가 경직되어 마음을 모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인의 바람대로 더 많은 사람들이 통일 시를 짓고, 읽고, 노래한다면, 민족의 공통 정서와 뿌리를 찾아 만남을 이어간다면 마음의 벽과 분단의 벽은 허물어 질 것이다. 통일의 길은 끝내 열리고야 말 것이다. 그날이 오면 평생 통일 조국을 노래하던 시인도 천상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며 기뻐하지 않을까.

시인의 저작은 시집으로 <망향>, <설제>, <지리산 >, <꽃섬>, <벌꿈>, <봄은 왜 오지 않는가> <절정의 노래>, <해연이 날아온다> <산하단심>, <역사의 정답>과, 전기 <몽양 여운형>, <도산 안창호> 및 기행문 <시인의 고향> 이 있다.


이기형 대표시 선집

이기형 지음, 임헌영.맹문재 엮음, 작가(2014)


태그:#이기형 시인, #통일 시인, #통일의 노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혼자 잘살면 무슨 재민교’ 비정규직 없고 차별없는 세상을 꿈꾸는 장애인 노동자입니다. <인생학교> 를 통해 전환기 인생에 희망을. 꽃피우고 싶습니다. 옮긴 책<오프의 마법사>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