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당 대표 권한대행)가 "오늘(1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우리 당을 방문하겠다는 요청이 있었다"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독선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정성 없는 언론 사진찍기용 회동에는 응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모든 문제의 원인은 독선과 독주의 길에 빠져든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총리를) 만나기 대단히 불편하다"라며 이 같이 발표했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제안하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합의했던 '여야정협의체 구성' 약속도 파기했다. 또 매주 월요일 진행하기로 했던 '국회의장-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협치 정신으로 제안했던 여야정협의체 구성도 무의미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라며 "대통령과 정부가 주재하는, 일방적 국정 설명회 식의 여야정협의체 구성에 자유한국당은 참여할 의사가 없다. 다만 진정한 협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국회가 주도하는 협의체 구성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라고 강조했다.

"공공 일자리 만드는 추경? 발상 자체가 그르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정 의장에게 입법부 수장으로서 본분을 지키지 것에 대한 각성을 강력히 요구한다"라며 "정 의장이 이런 각성과 재발방지의 의지 표명이 없다면 매주 월요일 좋은 분위기에서 열렸던 의장 주재 여야 4당 원내대표 회의는 무의미하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앞으로 있을 고위공직자 인사청문회에 더욱 철저하고 엄중한 자세로 임할 것이다. 또 투쟁해야 할 때는 투쟁하겠다"라며 "지금 나와 있는 후보자들 중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외교부), 김이수(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청문회에 설 자격조차 있는지 의심된다. 지금까지 나온 의혹과 문제만으로도 자진사퇴가 마땅하다"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일자리 공약 예산이 포함된 추가경정예산안(아래 추경) 통과에도 협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10조 원 남짓의 추경은 공공 일자리를 만드는 게 주축이라고 들었다. 이런 식의 추경은 발상 자체가 옳지 못하다"라며 "추경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사회 정책의 소신과 철학이 담겨야 하는데, 아직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청문회도 거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이번 추경은 서민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경이 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총리는 취임 다음날인 1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원내 정당의 대표·원내대표(자유한국당 제외)를 만날 예정이다.


태그:#정우택, #이낙연, #문재인
댓글5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