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3일 오후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평화집회에서 마을 할머니들이 사드 철회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13일 오후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평화집회에서 마을 할머니들이 사드 철회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장비가 비공개로 추가 반입됐다는 사실이 밝혀져 문재인 대통령이 진상조사를 지시한 가운데 사드가 배치된 경북 성주지역 주민들은 크게 분노했다.

성주와 김천을 비롯해 전국 사드반대 단체로 구성된 '사드원천무효 소성리종합상황실'은 31일 성명을 통해 "사드를 몰래 반입한 것도 충격적이지만 새 대통령에게까지 숨기려 한 안보 적폐세력들의 농간은 더욱 충격적"이라며 "대통령마저 허수아비로 만든 안보 적폐세력을 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소성리 종합상황실은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장관 등을 안보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이번 사태는 구한말 고종을 무시하고 일제에 나라를 팔아먹은 을사오적과 하등 다를 게 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대통령이 부재한 상황에서 사드 '알박기'를 강행한 미국에도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미 설치된 사드 장비뿐 아니라 추가로 반입돼 보관하고 있는 4기의 발사대를 미국이 되가져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소성리 종합상황실은 "안보 적폐세력들을 청산하지 않고는 자주국방은커녕 나라의 주권과 안녕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하게 됐다"면서 "우리 소성리 주민을 비롯한 성주, 김천주민, 원불교인들은 나라의 주권과 국민의 자존심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사드발사대 4기가 성주땅에 한 치도 들어오지 못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 26일 새벽 경찰이 소성리 마을 주민들을 격리시킨 후 미군의 사드 장비가 성주골프장 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지난 26일 새벽 경찰이 소성리 마을 주민들을 격리시킨 후 미군의 사드 장비가 성주골프장 안으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은 대통령도 모르게 사드 무기가 추가로 반입됐다는 데 분노를 감추지 않았다. 이석주 소성리 마을이장은 "환경영향평가나 법적 절차도 없이 추가반입을 한 것은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며 "우리 지역 주민들은 한숨만 나오고 어이가 없다.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충환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 공동위원장은 "국방부가 사드 추가 반입을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은 일은 심각한 것"이라며 "진상을 밝혀 책임자를 처벌하고 국가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자유한국당이 '사실을 몰랐다면 대통령이 무능하다'고 비판한 데 대해 "뉴스를 통해 아는 것과 정상적인 보고를 통해 아는 것은 다르다"면서 "국정농단으로 탄핵된 박근혜 정부를 이끌었던 자유한국당이 대통령을 안보무능자로 비난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난했다.

김덕기 김천YMCA 사무총장은 "국방부가 국민들을 무시한 것은 물론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를 하지 않은 것은 한민구 국방부장관이나 김관진 전 안보실장이 뭔가를 숨기려고 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며 "있을 수 없는 사안으로 사실을 규명해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혜 원불교 교무는 "국방정책이 몇몇 사람들에 좌지우지되면서 대통령에게까지 보고가 되지 않은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사드가 평화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것이 이미 드러났기 때문에 더 이상 우리 국민들을 분열시키지 말고 미국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우리 원불교는 평화를 위해 사드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주 주민들은 지난해 7월 15일부터 322일째 사드 반대 촛불을 들고 김천 주민들도 283일째 사드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또 사드가 배치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 집회를 갖고 정부를 상대로 헌법소원과 행정소송 등 법률대응도 이어가고 있다.


태그:#사드, #성주군 소성리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