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 환경 단체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착수보고회 후 토론을 하고 있다.
▲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착수보고회 당진시 환경 단체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착수보고회 후 토론을 하고 있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충남 당진시가 지역에너지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의 착수 보고회를 열고 실무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지난 22일 오후 4시 30분부터 시작한 착수보고회에는 당진시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환경단체, 연구기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여는 말을 통해 "당진시가 화력발전소 현대제철 삽교호 수질, 석문호 대호호 등 에너지와 환경 문제가 열악한 상황이다. 또한, 지역이 급속하게 변화·발전하면서 당진의 문제가 국가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기본에너지 시민들의 우려를 담아낼 수 있는 기본계획이 수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용역을 맡은 한서대 산학협력단과 (재)건설산업정보연구원은 착수보고를 통해 연구용역의 목적을 설명했다. 용역사 측은 ▲에너지 소비량 절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을 통해 '지속·자립 가능한 에너지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 에너지순환형 도시, 에너지 복지 도시라는 전략 아래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세부 추진 전략은 ▲청정에너지 생산확대 ▲에너지 절약 강화 ▲에너지 나눔 확산 ▲시민참여 거버넌스 구축이라는 분류 하에 수립하게 된다.
 
보고회를 마치고 참석자들은 토론을 진행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병빈 의장은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이 전국적으로 봐서도 선도적인 작업이다. 우선 당부하고 싶은 말은 내실 있는 기본계획수립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하면서 "변환기 시나리오까지 수립된 '에너지 전환 대책', 거버넌스의 구성과 활용방안, 지역적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대책" 등 세 가지가 명확히 드러나는 연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정책과장 한광희 과장은 "친환경 에너지 자급자족을 위한 시책을 발굴하기 위한 분야별 에너지 생산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덕주 국장은 "지원금 활용 원칙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줘야 주민 간의 갈등이 줄어들 수 있다. 이를 위한 방법들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동준 지속협 사무국장은 SWOT분석 중 불명확한 부분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면서 "거버넌스 구성 등에 있어서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되었으면 한다. 관련한 제안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거버넌스 구성과 결합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형서 정책개발담당관은 "당진시가 따로 준비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기본계획이 수립 중인데 에너지 파트와 잘 결합된 지역에너지 기본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진시 개발위 이문호 사무국장은 "민간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또한, 태양광 등의 활용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마무리하면서 "거버넌스 활용 방안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참고하기 바란다. 특히 여성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전력자립도가 499%에 이르는 지역이다. 에너지 생산 지역이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경우는 최초로 알려져 있다. 다만 서울시, 경기도, 안산시, 전주시의 경우처럼 에너지 자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세운 지역은 이미 몇 군데 존재한다. 장기적으로 석탄화력 등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대규모발전시설보다는 태양광 등 다양한 전원보급으로 친환경재생에너지 생산의 선진적인 지역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에너지 기본계획, #당진, #태양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