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가 유보한 새로운 강남구 일원동 강남자원회수시설(소각장) 주민협의체가 지난 23일 최종 위촉됐다. 이에 따라 강남구 쓰레기만 반입을 막았던 사태도 끝났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지난 23일 강남자원회수시설의 실질적 운영기구인 '강남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를 독점적ㆍ비정상적으로 운영해 온 기존 대표들이 신규 주민지원협의체 대표로 교체됨에 따라 23일 자정부터 쓰레기 반입 정상화를 이루었다고 27일 밝혔다. 


강남자원회수시설은 강남구 등 8개 구의 쓰레기가 반입되고 있는데, 기존 주민지원협의체 대표들은 "강남구의 반입수수료 부담률이 낮다"면서 강남쓰레기 반입을 봉쇄해 구는 인천 수도권매립지까지 실어 날랐다.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지자 강남구는 장기간 반복적으로 주민지원협의체를 독점해 온 기존 대표들이 문제라며 법률자문을 거쳐 1월 구의원ㆍ환경전문가ㆍ유관단체장 등 11명의 심사위원이 강남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8명을 새롭게 선정했다.


이어 2월 강남구의회 임시회에서 의결을 거쳐 서울시에 위촉대상자를 추천했다. 그러자 기존 협의체 대표는 서울행정법원에 '강남구의회 의결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신청해 신규 주민대표 위촉을 지연했다.


하지만 법원이 이 가처분신청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리면서 신규 주민지원협의체 대표들이 최종 위촉됐다.


구 관계자는 "지난 15년간 자원회수시설의 운영은 철저히 소수 주민에 의해 밀실 운영이 돼 왔고 쓰레기처리시설로서의 공공성보다는 소수 주민 대표의 사익을 더 우선시했다는 비판이 있었다"면서 "신규 주민지원협의체 대표 위촉으로 지난해 8개월 여간 끌어오던 '강남쓰레기 반입봉쇄'가 해제되고 '서울시 강남자원회수시설' 운영의 15년 적폐를 청산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강남자원회수시설은 서울시 시설이지만 강남구 이름에 걸 맞는 자원회수시설로서 제대로 운영되고 품격있는 시설로 관리되어 진정한 공익시설로 거듭 태어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남구와 강남구의회는 지난 2월 27일 구청과 구의회의 의결사항을 서울시가 협의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기존 주민협의체의 임기를 연장했다면서 서울시 자원순환과장 외 3명을 강남자원회수시설 관련 직무유기, 직권남용으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구청과 구의회는 신규 주민지원협의체 주민대표 위촉과 별도로 기존의 서울시 직원 고발은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구청은 기존 주민지원협의체 대표에 대해서는 물적과 여러 가지 피해에 대해서는 어떤씩으로 결과를 돌출해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강남자원회수시설, #강남구, #강남구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