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자 결정을 위한 경선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선주자들의 공약이 온라인으로 공개되었다. 문재인과 이재명 경선후보가 탈원전 또는 원자력발전 단계적 폐쇄를 들고 있어서 탈핵에너지전환의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

문재인 경선 후보는 '안전정책'의 일환으로 '탈원전' 항목을 독립적으로 다루면서 '신규 원전건설 전면 중단,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 즉각 폐쇄, 원전제로 국가로의 탈원전 로드맵 마련' 등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경선후보 탈원전 공약. 안전정책 중의 하나로 탈원전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신규 원전건설 전면 중단,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 즉각 폐쇄, 원전 제로 국가로의 탈원전 로드맵 마련 등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경선후보 탈원전 공약. 안전정책 중의 하나로 탈원전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신규 원전건설 전면 중단,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 즉각 폐쇄, 원전 제로 국가로의 탈원전 로드맵 마련 등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캠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선 후보는 '에너지환경정책'에 '원자력 발전 단계적 폐쇄, 노후원전 즉시 폐쇄'와 함께 '재생에너지 비중 2030년 20%로 확대' 공약을 명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후보 탈원전 공약. 에너지환경정책에  '원자력 발전 단계적 폐쇄, 노후원전 즉시 폐쇄' 공약을 명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후보 탈원전 공약. 에너지환경정책에 '원자력 발전 단계적 폐쇄, 노후원전 즉시 폐쇄' 공약을 명시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캠프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이런 탈원전 공약을 퇴색케 하는 문재인 캠프의 인사가 확인되어 논란이다. 김진우 연세대 특임교수(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는 문재인 경선후보의 자문그룹인 '10년의 힘'에 이름을 올렸고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경제분과 에너지팀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진우 교수는 대표적인 원자력계 경제학자이다. 그가 원전확대 정책의 이론적인 논거를 뒷받침하고 그 스스로도 원전 확대 정책을 주창해왔다는 것은 에너지분야에서는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한 언론 인터뷰에서 그는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열 세 기의 원자력 발전을 추가로 건설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드디어 그런 내용이 국가 에너지 정책으로 채택되어 공표되기에 이르렀다. 오랜 숙원이 이루어진 것이다(인물뉴스닷컴.2009.7.23)"라고 밝히고 있다.

김진우 교수는 원전을 안전하고 값싼 에너지라고 주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경제학자다. 싼 전기요금을 유지시키는 싼 원전발전단가는 외부비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일상적인 방사능 유출로 인한 방사능 오염과 암 발생, 원전사고 위험, 핵폐기물 100만년 관리비용 등은 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 6년이 지난 지금 일본 경제산업성은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와 보상, 제염 등의 비용으로 과거 계산의 2배인 21.5 조엔(약 215조원)을 재산정했다. 여기에 녹아내린 핵연료의 처분 비용 등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앞으로 그 비용은 더 늘어날 것이다. 경제성 평가에서 당연히 고려해야 할 외부비용, 위험비용을 원전 경제학자들은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싼 전기요금으로 1인당 전기소비가 세계 최대수준이 되어 에너지의 96%를 수입함에도 불구하고 에너지낭비 국가가 되었다. 3차 산업혁명을 이룬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산업의 기회는 박탈되고 있다.

문재인 경선후보의 '탈원전'에 대한 의지를 의심하는 이들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대통령은 혼자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제대로 된 사람을 쓰는 것도 능력이다. '탈원전'을 주장하면서 친원자력계 핵심 인사를 자문그룹으로 중용한다면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인사는 공약만큼이나 중요하다. 대선후보자들의 공약은 물론 주변 인물들에 대한 검증도 지속되어야 한다.

덧붙이는 글 | 환경연합 홈페이지에도 게시되었습니다.



태그:#탈원전, #탈핵,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후보, #문재인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처장, 전'핵없는사회를위한 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 월성원전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 민간검증위원. 대한민국의 원전제로 석탄제로, 에너지전환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기자가 됨.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