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오전 인재영입 발표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 김호기 연세대 교수,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 문 전 대표.
▲ 문 캠프 합류한 김광두-김상조-김호기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오전 인재영입 발표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 김호기 연세대 교수,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 문 전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김종인 설전'이 이틀 째 이어졌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는 15일 오전 민주당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김종인 전 대표는 경제민주화가 아닌 다른 정치적 목적으로 우리 당을 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문 후보는 민주당 대선주자 방송토론회에서 "김 전 대표의 방식이 정당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우리 당의 방식과 많이 다르다. 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방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같은 날 국민대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나 "나는 민주당에서 '나를 따르라'라고 해본 적이 없다. 나는 비민주적인 사람이 아니다. 자기네들하고 똑같은 줄 아나"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바 있다.

이날 문 후보는 "김 전 대표와 관련된 3차 토론회 발언의 취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제가 어렵게 말씀드린 게 아니기 때문에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라고 말하면서도 "내가 옳고, 내가 경제민주화를 잘 아니 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이런 방식은 우리 민주당 정당문화에 맞지 않다"고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문 후보는 "저도 김 전 대표의 경제민주화 의지나 철학에는 동의하지만 '나를 따르라' 방식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라며 "그런 부분 때문에 김 전 대표가 당을 떠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여전히 김 전 대표께서 우리 당과 함께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라며 "실제로 지금 정당 중 경제민주화 의지가 가장 높은 정당이 민주이다. 민주당을 떠나 경제민주화를 실현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기자간담회에 앞서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부 석좌교수(국가미래연구원장)과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경제개혁연대 소장)의 영입을 발표했는데, 이들의 합류가 '김종인 탈당'에 대한 그의 답변으로 해석될 소지가 많다.

김광두 교수는 2012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서 김종인 전 대표와 호흡을 맞췄지만, 경기 부양 등 주요 현안에서 충돌했던 인물이고, 김상조 교수는 '삼성 저격수'라는 별명 답게 재벌개혁 정책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다. 문 후보로서는 새로운 인물의 수혈로 '경제민주화' 과제를 추진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캠프에 합류한 익명의 인사는 "참여정부 시절부터 2012년 선대위까지 문 전 대표를 보좌했던 사람들은 2선으로 빠지고, 김상조 등의 새 인물이 경제민주화 과제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인재영입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질문받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기자실에서 인재영입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 후보는 김 전 대표와 함께 손학규·김한길·박지원·안철수 등 당을 떠난 이들을 향해 "혁신에 반대하는 분들이 당을 떠난 것"이라며 "그럼에도 우리는 당을 혁신했고, 총선 승리를 거쳐 현재 정권교체의 주체 정당으로 성장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 전 대표는 "(문 후보가) 무슨 혁신을 했나. 패권정치가 혁신인가"라고 반박했다.

김 전 대표의 측근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문 후보가 김 전 대표를) 경제민주화 때문에 데려왔다는 이야기는 함부로 하면 안 된다. 그 후에 어느 정도 노력을 했는지도 봐야한다"라며 "총선 때 한 번 이용하고 내던졌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김 전 대표가 그렇게 패권을 휘두르는 스타일이었나. 말을 거침없이 하는 스타일이지, 당의 민주적 운영이나 당헌당규를 위배한 것이 있나"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3당 개헌합의? 국민주권 부정"

문 후보는 이날 민주당을 제외한 3당(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이 단일 개헌안(분권형 대통령제)과 국민투표 시점(대선)을 합의한 것을 두고 "정치권 일각의 논의들은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 후보는 "지금 대선 전 개헌을 말하거나, 또는 개헌을 통한 이런저런 연대를 주장하는 분들이 말하는 분권형 대통령제는 이원집정부제 혹은 오스트리아식 분권형 대통령제로 사실상 내각제이다"라며 "정치인 마음대로 내각제, 이원집정부제를 결정하나. 그런 권한을 누가 줬나"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여론조사만 봐도 다수의 국민들이 (개헌에) 반대하고 있다. 정치권은 지금 뭐하고 있는 건가"라며 "개헌의 내용도 국민 다수의 의사와 다를 뿐만 아니라 시기에 대해서도 다수의 국민들은 다음 정부에 가서 하는 게 순리라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문 후보는 "현재 국회에 개헌특위가 구성돼 있고, 이는 다음 정부, 20대 국회의 임기 동안 계속되는 것이다"라며 "지금 개헌특위에서 제대로 토론회, 공청회 한 번 안 연 상황이다. 급박하게 대선 날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게 국민들 의사와 동떨어진 것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김종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