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장으로 돌아가 일하고 싶다."
"한국산연 사측은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정을 수용하고 즉각 복직을 이행하라."

야당과 시민사회, 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한국산연 정리해고 경남대책위'가 13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일본 자본으로 설립되었던 '한국산연'이 생산부문 폐지하고 정리해고 했지만,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 판정했다. 한국산연 정리해고저지 경남대책위는 13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즉각 복직'을 촉구했다.
 일본 자본으로 설립되었던 '한국산연'이 생산부문 폐지하고 정리해고 했지만,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부당해고' 판정했다. 한국산연 정리해고저지 경남대책위는 13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즉각 복직'을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일본자본 산켄전기가 투자해 창원 마산자유무역지역에 설립된 한국산연은 생산부문을 폐지하고 영업부문만 운영하면서, 지난해 9월 30일 생산 노동자에 대해 정리해고했다.

경남지방노동위원회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 조합원 34명과 비조합원 1명이 낸 '부당해고 구제신청'에 대해 '부당해고 판정'했다. 노동위원회는 지난 1월 25일 판정서를 송달하면서 "30일 이내에 해고 처분을 취소하고 원직 복직시켜라"고 주문했다.

한국산연 사측은 그동안 "판정서를 받지 못했다"거나 "경영진이 출장 중이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노조와 교섭을 하지 않고 있다. 한국산연 사측은 조합원에 대해 '주거침입' 등의 사유로 고발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조합원들은 한국산연 앞에서 120일째 천막농성하고 있으며, 일본 본사 원정투쟁도 벌이고 있다. 일본에는 한국산연 해고자들을 돕는 모임이 만들어지기도 했고, 일부 일본 언론에 보도가 되기도 했다.

노동자들은 외자기업 횡포를 막을 수 있는 법적 장치를 요구하고 있다. 오해진 금속노조 한국산연지회 사무장은 "국회의원들을 찾아다니며 외자기업 횡포를 막을 수 있는 법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1만 3000여명의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았고, 앞으로 계속할 것"이라 밝혔다.

이선임 금속노조 경남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일본에도 한국산연 노동자들을 돕는 모임이 결성되어 있고, 원정 투쟁 때 거처할 곳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회견문을 통해 "노동위원회는 원직복직을 주문했지만, 한국산연은 부당해고 판정 이후 지금까지 복직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최소한의 기업적 양심이 있다면 부당해고에 대한 사과라도 해야 하지만, 사측은 오히려 한국산연 노동자임을 법적으로 인정받은 노동자들이 현장 출입을 요구하자 고소고발을 했다"며 "거기다가 1주일에 2~3회씩 일본으로 물량을 반출하는 등 생산부문 철수주장을 무색케 하는 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사측은 엄연히 생산 활동을 계속하고 있고, 법적으로도 정리해고의 정당성이 사라진 지금, 노동자들을 빨리 복직시키고 노사간의 교섭을 통해 회사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위장생산, 노동조합 탄압을 중단하고 한국 정부기관의 조합원 복직 판정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대책위는 "정당과 단체 명의로 일본 본사에 항의공문을 발송해 노동위 판정을 이행하지 않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겠다"며 "도내 국회의원의 일본방문 추진, 일본 내 진보정당과의 공조를 통해 산켄 본사를 압박해 나갈 것"이라 했다.

이들은 "가족의 생존까지 위협받는 해고 노동자들의 처절한 아픔이 아물도록 도와달라. 외자기업이 저지르는 적폐, 도민의 힘으로 청산해 달라"며 "사측은 노동자들의 가슴에 더 이상 고통을 주지 말고 즉각 복직 이행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여영국 경남도의원, 송순호 창원시의원, 안혜린 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 이천기 경남민중의꿈 사무국장,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대표, 황경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장, 박해정 6·15경남본부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태그:#산켄전기, #한국산연, #외자기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