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촛불공동경선을 주장하고 나섰다.(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촛불공동경선을 주장하고 나섰다.(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최근 자신이 주장하고 있는 '촛불공동정부론'의 실행방안으로 '촛불공동경선'을 제시했다.

박 시장은 12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제왕적 대통령제를 없애자면서 제왕적 대통령을 또 다시 뽑는 것은 문제"라며 "촛불공동정부를 구성하면 분권형 대통령이 탄생된다"고 말했다.

그는 '촛불공동정부를 (만드는) 방법이 있겠냐'는 질문에 "제게 아주 기가 막힌 생각이 있다"면서 "촛불공동경선을 실시하면 된다"고 말했다.

즉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국민의당, 시민사회를 포함한 공동정부에 동의하는 모든 국민들이 참여하는 촛불공동경선을 통해서 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하자는 것"이라며, "광화문광장을 비롯한 전국의 촛불집회 광장에 수만 개의 투표소를 설치해서 누구나 자유롭게 공동정부의 후보 선출에 참여하게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뽑힌 대통령 후보라면 당연히 촛불 시민들이 뽑아줬다는 자부심도 생기고, 그야말로 하나의 축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공동정부의 대상은 "일단 야권이어야 된다"며 "새누리당은 아무리 지금 당을 탈당하고 새로운 당을 만든다 하더라도 결국 초록이 동색이고 결국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친문당' 현실 아닌가... 서울시장 내정설, 확실히 들었다"

박 시장은 경선룰 협상에 나가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그런 협상에 가면 국민을 감동시키는 경선이 아니라 어떻게 자기가 이기는 룰을 만들까 신경전을 벌이기 마련"이라며 "어떻게 국민을 감동시키고 민주당을 승리로 이끌까 고민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최근 문제 제기한 '친문패권주의'가 진짜 당내에 존재한다고 보냐는 질문에는 "민주당이 '친문당'이라고 불리는 게 현실이지 않나, 그래서 당내에서도 비판이 계속 있었다"며 "민주당이 국민과 함께 개혁을 해나갈 세력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뼈를 깎는 혁신과 내부의 잘못된 정치문화를 청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발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친문 세력이 다음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사람을 정해놨다는 얘기에 대해서는 "그런 얘기를 확실히 들었다, 서로 다 알고 있지 않냐, 그쪽에 간 어느 분의 관계된 사람들이 다 있다"고 말했다.("문재인은 기득권 세력", 박원순 시장은 왜 화가 났나)

이러다 야권 분열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대세론에 기대 아무런 감동없이 무난하게 후보가 결정되면 오히려 정권교체가 힘들다, 판이 깨지지 않을 정도라면 오히려 그 범위 안에서 논쟁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서울시립대처럼 국공립대학교 반값등록금 실시하겠다"

박 시장은 한편 "우리 교육이 아이들에게도 불행하고 학부모에게도 불행하고 교사들에게도 불행하다"며 "그걸 완전히 바꾸는 교육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대를 사실상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프랑스의 통합국립대를 예로 들며, "국공립 대학들을 파리1대학, 2대학처럼 전부 다 통합캠퍼스로 만드니까 서울대학교 자체는 없어지지만 모든 대학이 다 서울대학교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공립대학교의 경우 (서울시립대처럼) 반값등록금을 실시하겠다"며 "5000억원 정도면 가능하고, 그렇게 되면 교육에서 지방분권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친문, #촛불공동정부, #촛불공동경선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