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매주 화·수·목요일 오후 4시부터 5시 30분, 청량초등학교 방과후배움터가 펼쳐진다.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열다섯 명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함께 어울리는 시간이다. 학부모와 교사도 발 벗고 나선다. 일터에서 일하다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밭에서 농사짓다가, 영아를 돌보다가, 글을 쓰다가 시간이 되면 아이들을 만나러 온다.

온마을학교에서는 아이들 성장을 위해 부모들이 다양한 수위로 형태로 참여한다.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요리로, 아이들과 즐겁게 놀아줄 수 있는 사람은 교사로, 모두가 염치를 가지고 아이들 성장에 관여한다.
▲ 온마을학교는 밥상공동체다. 온마을학교에서는 아이들 성장을 위해 부모들이 다양한 수위로 형태로 참여한다.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요리로, 아이들과 즐겁게 놀아줄 수 있는 사람은 교사로, 모두가 염치를 가지고 아이들 성장에 관여한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방과후배움터에 참여하는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마을의 이모, 삼촌이 되어 즐겁게 어울린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배움에 기꺼이 시간과 마음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더 자주, 여의치 않은 사람은 상황에 맞게 참여한다. 또 주중에 시간을 내지 못하는 부모는 주말이나 나들이 같이 특별한 날 함께한다. 못 오는 부모는 정성이 가득 담긴 간식을 보내주기도 한다. 서로 마음을 모아 마을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교육 주체가 되는 것이다.

내아이 남의 아이 가르지 않고, 학부모들이 우리 마을의 아이들과 함께 논다.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어려서 익히고 배웠던 전래놀이를 전수해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놀이 속에 어느새 몸과 마음이 쑥쑥 커가고 있다.
▲ 전래놀이 시간 내아이 남의 아이 가르지 않고, 학부모들이 우리 마을의 아이들과 함께 논다.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어려서 익히고 배웠던 전래놀이를 전수해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놀이 속에 어느새 몸과 마음이 쑥쑥 커가고 있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봄학기에는 주로 맨몸으로 어울리며 뛰어놀았다. 차를 타고 저마다 집으로 흩어져 혼자 놀거나 학습지, 대중매체에 의존하는 것보다 함께 섞여서 노는 것이 자연스러워지는 과정이었다. 학교 텃밭이나 둘레길도 산책해보고 어른들도 어릴 때 해본 적 있던 사방치기, 얼음땡,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다방구, 묵찌빠 따위로 특별히 프로그램을 준비하지 않고도 운동장 구석구석을 누볐다.

달래를 먹고 좋아하는 아이들. 온마을이 배움터이고 놀이터다. 아이들은 이웃 할아버지댁에 가서 오골계도 보고, 토끼도 보고, 군밤도 구워먹고, 달래도 따 먹는다. 이웃에 정다운 할아버지와 자연스레 관계를 맺는 것이다.
▲ 청량리 꽃동산 할아버지 달래를 먹고 좋아하는 아이들. 온마을이 배움터이고 놀이터다. 아이들은 이웃 할아버지댁에 가서 오골계도 보고, 토끼도 보고, 군밤도 구워먹고, 달래도 따 먹는다. 이웃에 정다운 할아버지와 자연스레 관계를 맺는 것이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놀다보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일도 생기고, 다툼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때는 저마다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배려하면서 놀도록 이끌어준다. 함께 어울려 노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건강하게 소통하고 관계 맺는 힘을 길러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래 사이에서 관계 맺기가 어려워 부대끼다보면, 그만큼 학업과 개인의 성장에 쓸 에너지를 빼앗기게 된다. 반면 관계가 안정이 되면, 학습 의욕도 자연스레 살아난다.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가는 것은 부모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가정의 울타리를 넘어 함께 어우러지다보면, 내 아이를 더 잘 이해하면서 아이 안에게 대물림되고 있는 어른 모습을 발견하고 성찰할 수 있다.

내 몸에 배인 대로, 편하고 익숙한 방식으로 아이들을 대한다던가 학교나 사교육, 여러 외부 프로그램에 아이를 떠맡기는 게 아니라, 고유한 생명력으로 자라는 생명을 새로이 만나가려는 마음을 먼저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서석온마을학교 교육특강으로 어른들도 공부하면서 자기 모습, 아이 모습을 객관화한다. 이를 통해 마을 아이들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함께 찾아보고 교육에 대한 고민을 풀어간다.

2016년 가을학기 격주 토요일에 모여 택견과 활쏘기를 배우며, 호연지기를 키워갔다. 학부모들이 싸주신 맛난 간식을 함께 나누며, 밥상 공동체를 이루었다. 마을 주민 모두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함께 협력했다.
▲ 주말 택견(활쏘기) 교실 2016년 가을학기 격주 토요일에 모여 택견과 활쏘기를 배우며, 호연지기를 키워갔다. 학부모들이 싸주신 맛난 간식을 함께 나누며, 밥상 공동체를 이루었다. 마을 주민 모두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함께 협력했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가을학기 주중 방과 후에는 축구와 전래놀이, 생태미술로 만남과 배움이 있었고, 주말에는 택견으로 재밌고 알차게 몸놀이했다. 아이들 교육은 '우리 마을'에서 책임진다는 뜻으로 학부모들이 나섰고, 한 마을에서 자기가 나눌 수 있는 재능과 시간으로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가르치는 선생(마을 주민교사)을 세우고, 배움 내용과 과정을 기획했다. 학교에서 학교 공간이 온마을학교에 잘 쓰일 수 있도록 열어두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마을의 주민과 학부모가 아이들과 삶을 나누는 교사가 되는 것, 교사가 학생들과 이모삼촌으로 관계 맺는 것, 내 아이 남의 아이 가르지 않고 우리 아이로 함께 돌보는 것, 서로가 염치 있게 교육에서 할 수 있는 몫을 다하는 것, 이런 삶이 그대로 아이들에게 전수된다. 민과 관과 학교가 자치와 상생, 협력을 모색할 때 '온마을학교'가 펼쳐질 수 있다.

강원중학교 양성우 선생님을 모시고, 온마을의 학부모 교사 어린이들이 모여 별을 보고 놀았다. 저녁 시간에는 학부모들이 요리 솜씨를 뽐내 주셨다. 아이들은 별도 보고, 즐거운 놀이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온마을이 함께 별보며 놀자 강원중학교 양성우 선생님을 모시고, 온마을의 학부모 교사 어린이들이 모여 별을 보고 놀았다. 저녁 시간에는 학부모들이 요리 솜씨를 뽐내 주셨다. 아이들은 별도 보고, 즐거운 놀이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가을에는 방과후배움터와 주말몸놀이에 참여했던 여러 아이들과 서석온마을학교를 함께 꾸려가는 어른들이 함께 긴나들이를 다녀왔다. 정성스레 싸온 도시락과 간식도 나누고, 연령대를 섞어 모둠별로 작은운동회도 하고, 배움터 시간에 했던 걸 서로 뽐내보기도 하고, 나중에 배움터에 들어올 어린 동생들 손을 잡고 마구 뛰고 구르기도 하고, 보물찾기도 하며, 현란한 프로그램과 물량 이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던 건 제도적인 학교라는 틀을 넘어 '우리 마을학교'라는 든든한 연결고리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을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가을나들이를 다녀왔다. 점심도 나누어 먹고, 즐거운 놀이도 하며,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했다. 마을공동체성을 강화하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교육상담도 이루어졌다.
▲ 온마을이 함께 가을나들이 마을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가을나들이를 다녀왔다. 점심도 나누어 먹고, 즐거운 놀이도 하며,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했다. 마을공동체성을 강화하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교육상담도 이루어졌다.
ⓒ 고영준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강원도 홍천 서석이라는 농촌-산촌에서 아이들을 생명으로 보는 교육, 학부모가 성장하는 교육,
민과 학교가 협력하는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들도 부모도,
민과 관의 관계도 생명이기에 각 생명들은 정성을 쏟은 만큼 자라납니다.

작은학교에서야 비로소 생명교육이 가능하다고 믿고,
함께 협력한 마을주민들이 있어 감사했습니다.

또 홍천 서석으로 이주해 마을주민이 되고,
마을 아이들의 이모 삼촌이 되어주고,
주민들과 연대해 아이들의 전인적인 성장에 기여하고 계신 선생님이 계셔서 감사했습니다.

우리 농촌 사회에는 아마 이런 선생님들은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농촌으로 청년들의 인구유입을 도와
농촌마을 교육/문화/복지를 마을주민들과 함께 회복하고,
도시의 인구집중에 대한 부담(과밀학급, 과대학교)으로 인해 나타나는 구조적인 문제(왕따, 학교폭력 등)의
부담도 덜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아름다운마을신문 73호(2016년 12월)에도 실렸습니다.(http://admaeul.tistory.com/)'



태그:#온마을학교, #강원도, #서석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에 살고 있습니다. 마을에서 일어나는 작고 소소한 일들, '밝은누리'가 움틀 수 있도록 생명평화를 묵묵히 이루는 이들의 값진 삶을 기사로 나누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