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는 지난해 해양경비안전본부(아래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 하면서 인천의 반발 여론을 달래기 위해 올해 3월 중부지방해경본부의 위상을 격상하는 방안으로 치안감인 중부해경본부장의 계급을 치안정감으로 승격하기로 했다.

 

그 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직접 나서 지난 3월 22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정부가 중부본부 기능강화 차원에서 본부장을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승격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해경본부는 산하에 중부·동해·남해·서해·제주 등 5개 본부를 두고 있는데, 각 본부장 계급은 경무관(2명)이나 치안감(3명)이다.

 

해경본부 내 치안정감은 부본부장에 해당하는 해양경비안전조정관(경찰청 차장급) 뿐이기 때문에, 중부본부장이 치안정감이 되면 해경본부 내에서 가장 높은 위상을 차지하는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승격이 없던 일이 돼 빈축을 사고 있다.

 

해경본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치안정감이던 최상환 전 해경차장이 2014년 10월 기소된 후 형 확정이 미뤄지면서 치안정감 자리는 공석 상태였다. 최 전 차장은 지난 10월 '언딘 특혜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았다.

 

그런 가운데 정부가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결정하자, 인천지역 보수ㆍ진보진영의 국민운동단체·시민사회단체 37개가 구성한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여야 정당이 모두 공조하는 등 반발이 거셌다.

 

아울러 해경본부가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 등 해양주권 수호를 위한 작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서해와 서해 5도를 버리고 내륙 세종시로 가는 것에 대해, 인천의 여야민정은 '배가 산으로 가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렇듯 인천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지난 4월 서해 현장의 해양경비 강화를 명분으로 인천과 서해5도의 해양경비를 담당하는 중부해경본부장의 계급을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그러나 해경본부는 지난 7월 이주성(55) 치안감을 제3대 중부해경본부장에 직무대리로 발령했다. 대신 해경본부 해양경비안전조정관 자리는 인천 몫으로 탄생한 치안정감을 발령했다.

 

그리고 임명 후 6개월이 다 돼 가지만 중부해경본부는 격상 없이 여전히 치안감이 직무대리로 근무하고 있고, 해경본부 해양조정관은 치안정감이 근무하고 있는 기이한 형태가 계속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해경본부가 최상환 전 해경차장의 재판이 대법원에서 확정될 때까지 수년간 방치할 가능성이 높다"며 "해경본부가 인천 시민을 우롱하고, 인천 몫의 치안정감 자리를 도둑질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인천시민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해경본부 인천존치와 해양경찰청 부활' 운동을 벌이고 있는데, 해경본부는 시민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고, 뒤통수를 친 것이나 다름없다"며 "해경본부의 즉각적인 해명과 훔쳐간 인천 몫을 되돌려 놓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안전처 홍보담당관실 관계자는 "해경본부 직제에 치안정감은 두 명으로, 중부해경본부장은 치안정감이라고 반영 돼있다. 다만, 현재 최 전 해경차장의 재판이 1심만 끝난 상태라 대법원 판결이 끝나야 직제가 풀린다"고 밝혔으며, 중부해경본부장 몫인 치안정감을 해양조정관이 먼저 진급한 데 대해서는 답을 하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해양경비안전본부, #중부해양경비본부, #국민안전처, #치안정감, #인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