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야당은 2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파헤칠 특별검사 후보자로 검사 출신의 조승식(사법연수원 9기.왼쪽)과 박영수(사법연수원 10기) 변호사를 추천하기로 했다.
 야당은 2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파헤칠 특별검사 후보자로 검사 출신의 조승식(사법연수원 9기.왼쪽)과 박영수(사법연수원 10기) 변호사를 추천하기로 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사법연수원 9기, 10기 중 최고 칼잡이를 뽑은 것 같다. 누가 임명되든 주어진 특별검사 임무를 정치적 고려 없이 잘해낼 것이라 생각된다." - 수도권 지검 A검사

"가장 이상적인 특별검사 후보를 뽑았다." - 수도권 지검 B차장검사

야당이 29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건을 수사할 특별검사 후보로 조승식 전 대검찰청 형사부장(사법연수원 9기)과 박영수 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사법연수원 10기)을 선정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박지원(국민의당)·노회찬(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5시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

결정 직후 기자들과 만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미리 당사자들의 동의를 구했다"라며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잘할 수 있는 분들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 대변인은 "당사자들은 '최선을 다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라며 "정치적 성향을 가진 분들이 아니고, 지역적 오해를 피하는 것을 고려했다. 한 분은 제주(박영수), 한 분은 충남(조승식) 출신이다"라고 덧붙였다.

김명진 국민의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양당 대표의 공동명의로 두 명을 추천했다"며 "인사혁신처를 통해 대통령 비서실에 오늘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야당의 특별검사 추천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은 사흘 뒤인 다음 달 2일까지 두 후보 중 한  명을 특별검사로 임명해야 한다. 다만,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

"둘 다 깡패잡는 데 선수, 신망 두터워"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대통령 탄핵과 특검 후보 추천 등을 논의하고 있다.
▲ 야3당, 박 대통령 탄핵안 논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대통령 탄핵과 특검 후보 추천 등을 논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주변 검사들은 두 사람을 특별검사 후보로 추천된 것을 두고 후한 평가를 내렸다.

수도권 지검의 A검사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두 사람 다 깡패들 잡는 데 선수"라며 "후배들 신망도 두터운 사람들이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A검사는 "조승식 검사장은 김태촌(조직폭력배 서방파 두목)을 잡은 것으로 유명하다. 김태촌이 조승식 이름만 들어도 벌벌 떤다"라며 "고검장은 못되고 검사장만 몇 번 했지만 그 기수에서 수사로 따라갈 사람이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또 A검사는 "박영수 고검장은 SK비자금 수사와 현대차 비자금 수사로 총수들에 대한 구속, 수사 능력을 인정받은 분"이라고 덧붙였다.

수도권 지검의 B차장검사는 "조승식은 사실 홍준표(현 경남지사)보다 훨씬 더 깡패 잡는 검사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앞만 보고 가는 사람으로 수사 부분에선 최고"라며 "평검사 시절 내게 '골프치거나 룸살롱 가지 말라'고 강조했던 기억이 난다"라고 떠올렸다.

이어 B차장검사는 "박영수 고검장은 수사도 최고지만, 조직운영도 아주 잘했던 분으로 기억한다"라며 "특검도 아주 잘 이끌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아래는 두 특별검사 후보의 이력이다.

조승식
현 대한변호사협회 제이씨앤파트너스 변호사
1952년 충남 홍성 출생
1974년 서울대 법과대학 졸업
1977년 사법시험 합격
1979년 사법연수원 수료(9기)
2003년 대검찰청 강력부장
2005년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검사장
2006년 인천지방검찰청 검사장
2007~2008년 대검찰청 형사부장
2008년~2011년 법무법인 한결 대표변호사

박영수
현 법무법인 강남 대표변호사
1952년 제주 출생
1975년 서울대 문리학 학사
1978년 고려대 대학원 법학과 졸업
1978년 사법시험 합격
1980년 사법연수원 수료(10기)
2005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2007~2009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
2012~2013년 대한변호사협회 지방자치단체세금낭비조사특별위원장
2013~2015년 우리금융지주 사외이사 겸 이사회 의장


태그:#박근혜, #특별검사, #조승식, #박영수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