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의회 박정현 의원(자료사진).
 대전시의회 박정현 의원(자료사진).
ⓒ 대전시의회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의회 박정현(서구4)의원이 청년들의 고단한 삶을 보듬고, 젊은 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청년 반값교통비'정책을 실현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7일 대전시의회 제228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이 제안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대전지역 19세-29세 청년인구는 약 23만 4700명이고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28.6%를 감안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청년인구는 6만 7124명으로 추산된다.

이들이 월 50회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현행 교통요금 1250원 중 최소 350원에서 500원까지 지원해 줄 경우, 대전시는 연간 약 140억 원에서 2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의원은 "이 금액이 많다고 보느냐"고 동료 시의원들에 물은 뒤, "현재 대전시는 대중교통 운영적자를 메우기 위해 올해만 해도 시내버스에 370억 원, 지하철 1호선에 280억원의 재정지원금을 보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은 청년인구가 1/3을 차지하는 축복받은 젊은 도시다, 청년인구 비율(19-39세)이 30.3%(216년 10월 말 현재)로 서울 32.1%, 인천 30.5%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젊은 도시"라면서, "거주하는 인구의 1/3이 청년이라는 것은 그만큼 도시가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대전시는 젊은 도시에 걸맞은 정책과 지원방안을 기반으로 발전전망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대전시의 청년정책은 빈곤하여 대전에 거주하는 청년들은 다른 도시에 비해 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성남시가 성남에 3년 이상 거주한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12만 5000원의 성남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청년배당' 정책을 수립할 때, 서울시가 대상이 되는 청년에게 6개월간 월 50만원의 '청년수당'을 책정할 때, 경기도가 청년구직지원금으로 150억 원의 예산을 수립할 때, 대전의 청년들은 오른 버스비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어야 했다는 것이다.

비록 대전시가 올해 초 '2016 청년키움 프로젝트'를 수립했지만 청년정책은 일자리 외에 주거, 빈곤 등 다양한 청년이슈가 복합되어 있음에도 취업과 창업에 편중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박 의원은 진단했다.

또한 지난 9월 임시회에서 '청년기본조례'가 제정되었고, 그 조례 19조에 '시장은 청년발전을 저해하는 생활불안정 요소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혼인, 보육, 대중교통이용 등의 생활안정 지원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소개한 박 의원은 "청년 반값교통비 정책을 시작으로 청년들의 고단한 삶을 보듬고 이를 바탕으로 청년들이 살고 싶은 젊은 도시 대전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끝으로 "대전시 예산의 최우선 순위는 대전의 미래동력에 투자하는 것"이라면서 "대전미래동력은 '청년'이다, 청년 반값교통비는 청년도시 대전의 위상을 새롭게 세우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박정현, #청년반값교통비, #대전시의회, #청년정책,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