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서울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검찰 포토라인에 선 최순실 "잘못했습니다" ⓒ 유성호
미르·K스포츠 재단의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60. 개명 후 최서원)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검은색 모자와 목도리 등으로 얼굴을 꽁꽁 감춘 최순실씨는 "국민 여러분 용서해주십시오. 죄송합니다"라며 흐느끼는 목소리로 재차 사죄의 뜻을 밝혔다. 그는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그러나 취재진과 최씨를 규탄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현장이 아수라장으로 변해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은 이뤄지지 못했다. 최씨가 검찰에 출석하면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명할 것이라는 예상이 어긋난 셈이다.

최씨는 울먹이면서 거듭 용서를 구한 뒤, 검찰 수사관들의 부축을 받으며 검찰청사로 이동하다가 잠시 넘어지면서 신발이 벗겨지기도 했다. 
신발 벗겨진 채 조사실로 향한 최순실 미르·K스포츠 재단의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도착한 뒤 민중연합당 당원들의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기습 시위에 황급히 청사로 들어서다가 신발 한 쪽을 벗겨진 채 조사실로 들어갔다. ⓒ 유성호
최순실 뒤따르며 피켓 시위 벌이는 민중연합당 미르·K스포츠 재단의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도착하자, 민중연합당 당원들이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최순실 검찰 소환에 피켓 시위 벌이는 민중연합당 미르·K스포츠 재단의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도착하자, 민중연합당 당원들이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이날 검찰은 ▲ 재단 불법 설립 및 기금 강제 모금 의혹 ▲ 개인회사를 통한 기금 횡령·유용 의혹 ▲ 청와대 문건 유출을 비롯한 국정농단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날 조사 내용에 따라 최씨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증거인멸 정황 등이 드러날 경우 곧바로 긴급체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최씨는 국정농단 의혹이 제기됐던 지난달 3일 독일로 떠나 숨어 지내다가 30일 오전 영국 런던발 항공기 편으로 전격 귀국했다.



최순실의 소환현장을 360도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손 또는 마우스로 화면을 움직이거나, 스마트폰을 돌려보세요.
태그:#최순실, #박근혜, #명품신발, #국정농단_의혹, #비선실세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