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박원순 "박 대통령이 진실 밝히지 않으면 파국으로 갈 수밖에"
ⓒ 홍성민

관련영상보기


박원순 시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박 대통령이 국민에게 협력 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안 그러면 정말 불행한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27일 오후 서울대에서 열린 '제1회 서울대 국가정책포럼'. 이 자리에는 박 시장 외에도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했다.

이날의 주제는 '협치는 가능한가?'였고, 주최측으로부터 '협치의 챔피언'이라고 불린 4명의 시도 지사들은 각기 자신의 시·도정 경험과 비전을 바탕으로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이날 주목된 것은 '최순실 사태'로 혼돈에 빠진 국정을 수습하기 위한 그들의 대안이었다.

박 시장은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진실이며,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있었던 많은 불법적, 파행적인 모든 것을 밝히는 것"이며 "그래야 다음 단계로 진전될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이 갈수록 어려워진다"며 박대통령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박 시장은 이어 "(박대통령의) 탈당도 의미 있다"며 "당에 남아 있는 게 의미 없고 개헌도 신뢰를 잃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도 지사들이 모여서 지방행정이라도 시민들이 일상생활을 이어가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야당 출신 부지사를 임명해 협치를 실천한 예를 들며 "나에게 이 문제를 풀어달라는 권한을 준다면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해 비서실을 전면 교체하고, 당에 요청해 빨리 신뢰받는 리더십을 선출해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새로 선출된 여당 대표가 야당 대표와 만나 협치형 총리를 합의하고, 그 총리를 대통령이 받아 내각을 짜면 리더십의 공백을 메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박대통령이 조사에 철저히 따르겠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박대통령이 모든 진실을 고해야 하지만 그럴 기회를 놓쳐버렸다"며 "이제는 진상조사에 어떠한 걸림돌이라도 치우고 따라가겠다는 선언을 하는 길밖에 없다"는 것.

그는 또 "새누리당도 현실을 방치했던 문제에 대해 공동책임을 지고 특단조치를 해야 한다"며 "국가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과 의회 지도자들도 상황을 풀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정권, 정당을 걱정할 수준을 넘어 국가 안위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통상적 방식으로 사과성명을 발표하고 몇 사람 바꾸는 것으론 해결이 안 된다"며 "국민이 '이 정도 하면 수습을 고민해보자'고 할 정도까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사람을 보내 당사자들을 빨리 데려와야 한다"며 "방관하거나 눈치 봤던 사람들은 권력의 핵심부에 있으면 안 되고 자진정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정토론자로 나온 강원택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여야 갈등의 중심에 대통령이 핵심이었는데, 갈등의 구심점이 약화 또는 실종됐다"며 "여야가 위기감을 공유할 수 있다면 오히려 지금의 상황이 협치를 구현할 완벽한 타이밍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국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협치를 하려면 법이 제대로 서고 리더십이 정상적인 사람들이 해야 하는데 리더십이 붕괴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모르겠다"며 "청와대가 (협치를) 안 받으면 어찌 할 것이냐"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 조국 "부검 대상은 고 백남기씨가 아니라 청와대"
ⓒ 이승열

관련영상보기




태그:#박원순, #남경필, #안희정, #원희룡, #최순실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