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이 24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진과 원전안전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이 24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진과 원전안전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9월 12일 경북 경주 남서쪽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인접도시 울산 지역 일부학교에서 1급 발암물질 백석면이 검출되는 등 지진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관련 기사 : 울산 지진 피해학교서 1급 발암물질 백석면 검출).

이에 학부모들과 시민사회가 '지진과 원전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학부모행동'을 결성해 대응하고 나섰다. 경주, 울산, 부산, 경남지역 학부모들이 먼저 나서 영남권 학부모 행동을 시작한 것.

이들은 이날 1차 행동으로 4개 지역 시·도청 앞에서 기자회견 등의 동시다발 행동을 진행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한 100만 서명운동' '원전 아닌 안전 베란다 현수막 달기' '차량 스티커붙이기' 등 다양한 실천 행동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모든 학교의 내진설계 점검, 학교 지진피해 상황 전수조사, 1급 발암물질인 석면 천정교체 등 대책 수립과 ▲ 모든 학교에 지진대피 매뉴얼과 지진대비 물품을 공급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 지진 및 원전사고에 대한 교육과, 학생이 실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실질적 훈련 실시 ▲수명 연장한 노후원전 월성1호기룰 즉각 멈출 것, ▲ 신고리 5·6호기 건설 승인 취소도 아울러 요구했다. 특히 ▲ 모든 원전에 대한 지진 대비 평가 및 안전점검을 시민사회의 참여하에 공개적으로 실시할 것도 요구했다.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은 이처럼 행동에 나선 이유에 대해 "모든 국민은 지진과 원전 사고에서 안전할 권리가 있다"는 점과 "지진 등 재난에 대처하는 정부 능력을 믿을 수 없다"는 점을 들었다.

이들은 "지난 9월 12일 경주에서 규모 5.8 지진이 발생한 이후 여진이 이어지고 있고, 이 여진이 더 큰 본진의 전진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더구나 이곳은 세계 최대 원자력발전소 밀집 지역이기 때문에 울산과 부산은 물론 경남과 경북을 넘어 온나라가 공포를 느끼고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세월호와 최근의 지진 및 각종 재난 발생 때 정부가 보여준 대처 능력을 보고 국민이 안심할 수 없다"라면서 "원전 비리 뉴스를 수시로 봐왔다. 지진이 발생해도 야간자율학습을 강요당하며 가만히 있어야만 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과연 누구를 신뢰할 수 있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이번 지진이 집중된 동해안의 25기 원전 중 노후원전 월성1호기를 비롯한 19기 원전을 계속 가동하고 있다"라면서 "또한 신고리 5·6호기 추가 건설도 지속하겠다고 한다. 그러면서도 활성단층 조사와 경주방폐장 부지 안전성 등 객관적 사실조차 공개적으로 밝히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학부모들은 또 "국민 다수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면 최악을 가정하고 대비하는 것이 상식이며특히 양산단층과 울산단층이라는 지진 가능성이 높은 활성단층이 분포해 있고 그 주변은 원전으로 즐비해 있는 영남지역 학부모들과 아이들의 공포는 이루 말할 수가 없다"면서 "더 이상 불안에 떨며 가만히 앉아 우리의 생명과 아이들의 생명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학부모들은 국가가 책임지고 지진과 원전으로부터 우리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끝까지 할 것"이라면서 "우리아이들이 핵 없는 안전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어른의 책무를 다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울산 지진,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