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의회 상임위가 신고리원자력발전소와 관련한 결의문 채택을 보류한 가운데, 정의당 경남도당은 11일 "경남도의회는 당장 원전 특별결의문을 채택해야"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냈다. 다음은 성명 전문이다.

경남도의회는 당장 원전 특별결의문을 채택해야

경주에서 발생한 5.1과 5.8 두 번의 지진과 10월 3일까지 457회 일어난 경주의 여진 등에 관해 묻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진발생과 원자력발전 정책 국민여론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지진 대비 원자력발전소가 위험하다는 답변이 79.8%, 안전점검 실시해야 한다는 답변이 79.8%로 조사되었다. 노후 원전 월성 1호기 수명연장 재가동 관련해서는 안전하지 않으므로 폐쇄해야한다는 답변이 65.3%로 나타났으며, 추가로 건설되고 있는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는 80.7%가 재검토·백지화를 답변하였다.

국민은 원전 대신 안전을 선택하고 있지만 지난 9월 27일 경남도의회에 제출된 '활성단층지대 원전사고 예방 및 안전 대책 수립 촉구 결의안'이 새누리당 도의원들에 의해 건설소방위원회 심사과정에서 보류되었다. 이유는 새누리당 도의원들의 원전가동 중단 우려와 전력 수급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제기하며 사실상 거부를 했다.

이제 더 이상 한반도는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몸소 체험하였다. 특히 걱정스러운 점은 지진 발생 지역에 원전과 방폐장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원전 밀집도를 기록하고 있다.

후쿠시마의 교훈을 잊었는가?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지진에 대해 경상남도의회, 그것도 새누리당 도의원들에 의해 결의문 채택조차 거부하는 것이 해답인가? 앞으로 더 큰 지진이 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국민이 더는 핵발전소를 원하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도민들의 안전에 대한 결의안조차 논의되지 못하는 수준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에 대해 도민들에게 답해야 한다. 그리고 경남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결의문 채택 거부가 국민의 불안에 대한 해답인가? 지금 당장 정당이기주의에서 벗어나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원전 폐쇄와 원전사고 예방, 에너지 정책 전환에 대해 거부할 게 아니라 바꿔나가야 한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경남도의회뿐만 아니라 지역 환경단체와 함께 지진의 공포와 원전사고 불안 등에 있어 안전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2016.10.11. 정의당 경남도당



태그:#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