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반도 동남부일대 주요 활성단층대와 지진 진앙지, 원전 위치도.
 한반도 동남부일대 주요 활성단층대와 지진 진앙지, 원전 위치도.
ⓒ 환경연합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촉구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더민주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원전 안전강화 촉구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더민주는 결의안에서 "신고리 5·6호기와 월성·고리 원전의 설계에는 이번 지진이 발생한 양산단층대를 비롯해 울산단층대, 동래단층대, 일광단층대 등 활성단층에 대한 지진 평가가 배제됐다"며 "이로 인해 국민의 안전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에 활성단층이 산재한 부산·울산·경남 지역에 계획된 신고리 5·6호기 등 신규원전 건설 계획을 잠정 중단한 뒤 즉각 안전성을 조사할 것을 주문했다.

또 설계수명이 다한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 등 노후 원전 가동 역시 중단하고, 원전 주변 단층대를 정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원전을 한 곳에 밀집해 짓는 '다수 호기'의 전력계통 신뢰도 평가와 중대사고(설계기준을 초과해 노심(爐心)의 현저한 손상을 초래하는 사고)를 반영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모든 가동 중인 원전에 대해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길에 '다음'은 있을 수 없다"며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번 결의안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지진, #원전, #고리, #월성, #5호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