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일 오후 경북 경주 황남동에서 와공(기와 기술자)들이 지진으로 파손된 기와지붕을 수리하고 있다.
이날 지진 피해로 수리를 하게 된 집주인은 "당장 급한 대로 집에 물은 새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자비를 들여 보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사무소 직원에게 지진 피해 복구에 대해 물어보면 아직 구체적인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어떻게 해줄 수 없다는 답만 되풀이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 "급한 대로 자비 들여 보수 시작했다" 21일 오후 경북 경주 황남동에서 와공(기와 기술자)들이 지진으로 파손된 기와지붕을 수리하고 있다. 이날 지진 피해로 수리를 하게 된 집주인은 "당장 급한 대로 집에 물은 새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자비를 들여 보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사무소 직원에게 지진 피해 복구에 대해 물어보면 아직 구체적인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어떻게 해줄 수 없다는 답만 되풀이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한반도 동남부에서 최대 규모 8.3의 강진이 일어날 수 있다는 보고서를 전달받았음에도 이를 비공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군다나 이 지역은 고리·월성 등 국내 최대 원전 밀집 지역이라 지진에 대한 우려가 큰 곳이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22일 공개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아래 지질연) 작성 자료를 보면 이번 경주 지진의 진원으로 지목되는 양산단층에서는 최대 규모 7.6, 울산단층에서는 최대규모 8.3 까지의 강진 발생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2015년 칠레 강진과 같은 규모

'활성 단층지도 및 지진위험 지도 제작'보고서라 이름 붙은 이 자료는 활동성 단층에 대한 연구를 위해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이 지질연에 의뢰해 작성한 것으로 지난 2009년부터 3년간의 조사를 거쳐 2012년 소방방재청에 보고된 것으로 되어있다.

지질연이 최대치로 잡은 규모 8.3은 지난 2015년 칠레를 강타한 지진과 같은 규모에 해당한다. 당시 지진으로 칠레는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고, 100만 명이 대피하는 등 큰 혼란을 겪었다.

다만 잦은 지진을 겪는 칠레의 경우 규모 9.0의 지진에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있어 피해를 그나마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울산단층 주변의 고리원전은 내진설계가 약 최대 규모 6.5~7.0을 견딜 수 있게 되어있다.

이 때문에 22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긴급 현안질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원전 시설의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의원들은 정부가 보고서를 받고도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지 않은 점을 비판하고, 원전 안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러한 지적이 일면서 보고서를 작성한 지질연은 공식 입장을 내고 "규모 8.3이라는 수치는 현재의 변위 130m가 한 번의 단층활동에 의해 이루어질 경우를 가정한 시뮬레이션 수치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물체의 위치가 바뀌는 걸 뜻하는 변위가 동일본 대지진(규모 9.0)에서도 최대 50m였던 점을 볼 때 130m 변위는 지금껏 없었다는 말이다. 그러면서 지질연은 "정확한 수치는 변위만이 아닌 현재의 단층길이, 변위, 변위율, 몇 회에 걸쳐 형성된 것인지에 대한 정밀 조사 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추 의원은 "해당 보고서가 활성 단층에 대한 조사가 짧아 신뢰성이 낮다는 주장은 우리나라 활성 단층에 대한 정밀조사가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정부는 우선적으로 인구는 물론 원전과 국가 주요 산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동남부지역의 활성 단층대에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지진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