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전시회에서(종로 팔레드서울)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전시회에서(종로 팔레드서울)
ⓒ 김광섭

관련사진보기


스물두 살 때 세계 여행을 떠나기로 마음먹은 김물길은 2년 반 동안 일해서 모은 여행 경비 2500만 원을 들고 스물네 살 때인 2011년 12월, 아시아를 시작으로 아프리카, 중동, 유럽, 중남미 46개국을 돌았다. 처음 계획은 1년이었지만 그 여정을 10개월 더 연장했다. 계기는 대학교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다.

"여행을 좋아하는 대학생은 아니었는데 외국으로 한번 나가보고 싶기는 했었어요. 집안 형편이 넉넉한 게 아니니까 경험 없이 지내고 있다가 학교에서 하는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있어서 신청했는데 운 좋게 된 거예요.

처음으로 외국에 나갔고 그때 외국인 친구들과 보낸 시간이 너무 즐거워서, '나도 외국 다니면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겠다', '외국을 다니면서 그림을 그리면 너무 좋겠다' 여행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는 꿈을 가지게 된 것이에요. 그러면서 여행 경비를 모았죠."

그의 꿈은 화가다.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과 풍경을 그렸다. 여행하면서도 틈틈이 블로그에 글과 그림을 올렸다. 블로그 이웃인 출판사 편집자의 눈에 띄었다. 그래서 출간한 책이 그림과 글을 묶은 여행에세이 <아트로드>(2014년 7월 출간)다. 그 후 그의 인생은 다채로워졌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사람들이 생겼다. 강연과 전시회 뿐만 아니라 TV에 나가서 여행기를 들려주었다. 그리고 작년 7월과 8월 한국을 그림에 담기 시작했다. 그 여정은 겨울 방학에 다시 이어져 올해 5월까지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다녔다.

당진, 서산, 나주, 장흥, 포항, 통영, 진주, 거제도, 외연도, 울릉도, 독도 등 한국의 여름과 겨울을 그렸다. 지난 8월에 출간한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2016년 8월 출간)에 그 이야기와 그림을 담았다. 여행을 떠날 때 여행에 관한 조언과 이야기를 듣지 않고 떠나는 게 제일 좋다는 김물길을 지난 5일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전시회에서 만났다.

할머니가 불러주신 이름 '물길', 이후 필명으로 사용

▲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 알에이치코리아

관련사진보기

- 필명을 김물길로 지은 이유가 있을까요?
"본명인 수로가 한자로 물 수, 길 로를 써요. 한글로 하면 물길인데, 세계 여행 중인 스물다섯 살 때 할머니께서 제게 편지를 써주셨어요. '수로니까 물길이지 졸졸 흐르다가 너무 추우면 할미가 해님이 되어줄게' 적어주셨는데 너무 감동을 받고 잊을 수가 없어서, 할머니가 저를 불러주신 물길 이름을 필명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 세계 여행을 위해 특별히 준비했던 게 있나요?
"준비했던 것은 사실 없었어요. 여행 정보를 수집한 것은 없었고 돈을 모으는 것과 부모님 허락을 받는 일이 저에게 가장 큰 거였어요.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도 부모님이 끝까지 허락을 안 해주셔서 중간에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여행을 혼자 한 달 정도 하고 왔어요. 그 모습을 보시고 부모님이 마지못해 허락을 해주셨죠."

- 지금 그때를 돌아보면 어떤 것 같아요?
"사실 '내가 어떻게 그것을 했지?' 생각이 들기는 해요. 그때는 정말 아무것도 몰랐었기 때문에 돈을 모으고 고생할 것 다 하면서 치열하게 여행을 했었는데, 좋기도 하고 힘들기도 했던 경험을 하고 오니까 '지금 만약 그 마음을 가졌으면 내가 과연 떠날 수 있을까?' 마음도 들어요. 그래서 타이밍이 중요한 것 같아요. 다음에는 갈 수 있을 거야 했을 때 다음이 지금일 거 아니에요? 지금이라면 무모하게 갈 수 있을까 하면 바로 예스가 안 나올 것 같아요. 뭣 모를 때 가길 잘했다 생각도 들어요.(웃음)"

- 그림과 글을 묶어 출간했는데, 당시 그러한 목표를 갖고 시작한 것이었나요?
"책을 낸다는 것은 상상한 적도 없었고 그냥 '건강히 살아서 돌아오자'가 가장 큰 목표였어요.(웃음) 여행지를 갔다 와서 일주일에 하나 정도씩 블로그에 올린 것을 보고 계신 분이 출판사 직원이었어요. 그래서 연결이 되었죠."

- 다녀오고 난 뒤, 생각이나 삶이 어떻게 변했나요?
"많이 변했어요. 제가 여행을 가기 전에는 강연과 방송을 하고 전시를 하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 했어요. 다녀와서 책을 내고 전시할 기회가 생기고 또 제 이야기를 제 입으로 듣고 싶어 하는 분들이 생겨서 강연과 방송을 하게 되었어요. 굉장히 신기한 경험들은 지금까지도 현재 진행형이죠. 만약 여행을 떠날 때 끝나고 나서 책을 내고 전시를 하고 방송을 할 거야 마음을 갖고 떠났다면 저는 이렇게 여행을 못 했을 것 같아요. 오로지 본질적인 것에 대해 집중을 하고 여행을 해서 '감사할 일이 있구나' 생각을 하면서 그때 과거를 고맙게 생각하고 있어요."

장흥 메밀밭에서
 장흥 메밀밭에서
ⓒ 김물길

관련사진보기


해외 여행 그림은 일러스트 느낌, 국내 여행 그림엔 스토리가 담겨

- 충남 당진을 시작으로 국내 여행을 다녀왔어요. 한국과 세계 여행을 비교하면 어떻게 다른가요?
"엄청 다르죠. 외국은 사실 어디를 가도 신선해요. 카페에 가도 외국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설렘을 줘요. 한국은 모든 게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익숙함과 편안함이 같이 존재하더라고요.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평범할 수 있는 풍경도 역사적인 면과 스토리를 알아서 한국인 고향의 감성으로 보게 되잖아요? 더 깊이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세계 여행할 때 그린 그림과 한국 여행할 때 그린 그림이 굉장히 달라요. 일부러 다르게 그리려고 한 것은 아닌데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더라고요."

- 어떤 식으로 다른가요?
"해외를 여행할 때는 제가 그 깊이를 잘 모르잖아요? 정말 순간의 영감을 받아서 그림을 그리는 거죠. 세계 여행 그림이 작고 일러스트적인 한 이미지로 끝났다면 한국 여행 그림은 스토리를 알고 오래 익혀서 진하게 우려내는 느낌으로 그리다 보니까 그 안에 숨어 있는 스토리가 담기더라고요. 조금 더 풍성해지는 것 같아요."

- 각 여행지에서 마주한 풍경과 사람들을 그렸어요. 그림을 그릴 때, 주요하게 여기는 지점들이 있을까요?
"저는 어떤 대상을 좋아해서 집중해서 보는 것은 아닌데, 사람이든 풍경이든 동물이든 다 살아있다 생각하고 그리거든요. 수풀이 살아있다면, 산이 숨 쉬고 있다면, 바위가 사람 같다면 의인화해서 그린 게 많아요."

양떼구름과 무지개우산 _ 강원도 평창 대관령 삼양목장
 양떼구름과 무지개우산 _ 강원도 평창 대관령 삼양목장
ⓒ 김물길

관련사진보기


국수의 사춘기 _ 전라북도 임실, 백양국수
 국수의 사춘기 _ 전라북도 임실, 백양국수
ⓒ 김물길

관련사진보기


엄마와 딸, 마음의 퍼즐 _ 경상북도 포항 호미곶
 엄마와 딸, 마음의 퍼즐 _ 경상북도 포항 호미곶
ⓒ 김물길

관련사진보기


그림통, 화구, 종이까지 들고 대중교통 이용하는 게 힘들어

- 어머니와 여행을 가기도 했었죠?
"처음 여행지였던 충남에서는 엄마의 모교 중학교를 처음 갔어요. 제주도도 같이 다녀왔고요. 마지막에는 포항이요. 세 번 정도 같이 여행을 했어요. 단 둘이 국내 여행을 해본 적은 별로 없었는데, 그림을 그리면서 엄마와 여행을 하니까 훨씬 더 여행의 의미가 깊어지더라고요."

- 한국 여행에서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있을까요?
"배 타고 섬 들어가는 것을 좋아해서 섬 여행을 많이 했어요. 보령에서 2시간 정도 배 타고 들어가면 서쪽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섬이 외연도예요. 4박 5일 정도 지내면서 그 섬에 있는 아이들 이름도 모두 외우고 이장님과도 친하게 가족처럼 지냈어요. 섬사람은 거칠고 투박할 줄 알았는데, 너무 많은 정을 느껴서 그때 이후로 섬 여행을 많이 다녔던 것 같아요."

- 애로 상황이 있었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 그림통, 화구, 종이, 여행가방까지 들고 다녀야 하니까 추우면 추운 대로 다 감당을 해야 해서 힘들었던 것 같아요."

- 세계 여행 중에는 그 나라의 재료로 그렸다고 했는데요.
"이번에는 아니었어요. 세계 여행할 때 모든 게 새롭고 그때그때 재료를 구입할 수 없는 여건이 많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현지 재료를 썼어요. 아쉬운 게 그렇게 하다 보니까 오래 보관이 안 되는 거예요. 얇은 종이, 안 좋은 재료를 쓰다 보니 추억을 오래 간직하고 싶은데 금방 색이 변하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이번에는 더 좋은 재료를 써서 추억을 오래 간직하고 싶더라고요. 준비를 해서 가지고 갔죠."

- 달력에도 그림을 그렸던데요.
"인도 문방구에서 파는 수채화 같은 것을 사용했어요. 조금만 문질러도 색이 날아가는 단점이 있었는데 여행의 느낌이라서 만족했어요. 근데 이번에는 보완하고 싶어서 재료를 준비했죠."

안 되는 이유보다 되는 이유에 집중하면 용기 생겨

김물길, 그는 자신을 여행을 사랑하는 아티스트로 소개했다.
 김물길, 그는 자신을 여행을 사랑하는 아티스트로 소개했다.
ⓒ 김광섭

관련사진보기


- 여행 중에 그림을 그리는 게 쉽지는 않잖아요?
"제 여행은 되게 느려요. 여기 보고 다음에 저기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봤던 것을 그려야 하니까요. 십 분 이십 분이 아니라 몇 시간이 걸리니까 여행 호흡이 굉장히 느리죠. 그래서 세계 여행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느리게 여행을 했고 한국 여행도 그랬던 편이에요. 함께 그리는 사람이 있다면 같이 여행을 해보고 싶기는 해요."

- 신간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담으려고 했나요?
"<아트로드>는 세계 여행을 다녀온 사람이 읽는 게 아니라서 그 지역을 객관적으로 소개하고 설명하는 부분도 있어야 했어요. 너무 제 감정적으로만 쓰면 공감이 안 될 것 같아서요. 한국 여행(<아트로드, 한국을 담다>)은 누구든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는 곳이니까 정보보다는 다분히 제 감정을 담았어요. 조금 더 감성적인 것 같아요."

- 화가가 꿈이잖아요?
"짧게만 생각하면 조급할 텐데 저는 평생 그림을 그리고 살고 싶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흘러오는 일들도 결국에 그 중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하면서 다른 데로 새지 않게 긴장을 하고 있어요."

- 어떤 점을 염두에 두고 여행을 가면 더 알차게 다녀올 수 있을까요?
"안 듣고 가는 게 제일 좋은 조언이라고 생각해요.(웃음) 예를 들어 여행가는 동생에게 이야기할 때 '여기를 보고 이런 것에 집중해서 보고 어디 가면 뭐를 꼭 보고' 이런 조언을 하지 않는 편이에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꼭 봐야 할 것 같고 안 보면 내가 잘못한 것 같고 그 사람이 말한 것처럼 내가 안 느껴지면 뭔가 아쉽고 그러잖아요? 쉴 수 있으면 쉬고 고생하고 싶으면 고생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가는 게 가장 좋은 조언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역사적인 이야기를 알고 싶겠지만 평가나 조언은 많이 안 듣고 가는 게 좋은 것 같아요."

- 여행을 꿈꾸는 이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꼭 한번은 해볼 만한 것 같아요. 경험이 중요하다고 어른들이 말씀하시잖아요? 여행은 그 많은 경험을 압축해서 할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혼자 고생도 해보고 혼자 이루기도 하고 새로운 사람도 만나고 겪으면서 그 안에서 나를 찾는 과정이죠. 몇 년에 걸쳐서 할 경험을 몇 달 안에 할 수 있어요. 짧게라도 떠나는 것을 추천하죠.

혼자 세계 여행을 떠날 때, 모든 주변 사람들이 반대했어요. 어떤 일을 선택할 때 안 되는 이유부터 먼저 생각하니까 할 수 있는 게 없더라고요. 당시에 그림을 그리고 시야도 넓히는 이유는 하나였지만 정말 중요하다 생각했거든요. 다녀왔고 찾았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있는 게 그것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 어떤 상황이든지 안 되는 이유에 집중하지 말고 되는 이유에 집중해서 선택하면 앞으로 훨씬 더 할 수 있는 일이 많고 자신을 믿고 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기죠. 생활의 방향을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여행지를 추천해주겠어요?
"영월이 되게 좋았어요. 동강이 흐르잖아요? 물이 있으면 그 주변에 아름다운 풍경이 있죠. 여름에는 래프팅하는 것도 좋고, 겨울에 가도 너무 좋은 풍경 있고요.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어요. 맛있는 게 많거든요."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월간 <세상사는 아름다운 이야기>에 10월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아트로드, 한국을 담다 - 한국의 자연과 사람을 담아낸 청아한 계절의 기록

김물길 글.그림, 알에이치코리아(RHK)(2016)


태그:#김물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