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덴마크 코펜하겐의 뉘하운거리.
 덴마크 코펜하겐의 뉘하운거리.
ⓒ 안홍기

관련사진보기


'덴마크 앓이' 증세는 다녀온 뒤에 더 심해진다. 지난 여름 <오마이뉴스>의 '꿈틀비행기'를 탔던 4명이 근 한 달 만에 긴급모임을 하고 나서 내린 결론이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라는 덴마크에 가서 한 며칠 있어 보면 굉장한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가 아웅다웅 살아가는 그 시간 똑같은 지구별 한 쪽에 우리와는 다른 꿈을 꾸고 다른 종류의 걱정을 하며 살아가는 다른 차원의 세상이 있다니!

꿈틀비행기 동행들 중 한 분은 덴마크를 가기 전부터 여러 가지로 공부를 많이 하고 갔지만 정작 눈으로 확인한 뒤엔 더 덴마크 생각을 많이 하고 지인들에게 '덴마크 설교'를 하는 일도 더 잦아졌다고 한다. 느낌표는 물음표로 바뀌게 마련이다. 이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나라를 만들었을까? 우리도 이런 나라를 만드는 게 가능할까? 그래서 덴마크를 다녀온 뒤 덴마크 앓이는 더 심해진다.

하지만 갈증을 채워줄 콘텐츠는 적다. <네이키드 덴마크>(Naked Denmark)라는, 덴마크에 살고 있는 한국 청년들이 펴내고 있는 인터넷 매체가 최신 소식을 업데이트 해주지만, 내겐 일단 '입문서'가 필요하다. 일단 덴마크와 관련된 책이 뭐가 있는지 찾아봤다. 별로 없는 것 같은데, 비슷한 종류의 책이 3권 검색된다. '덴마크 입문서'라고 부를 만한 책들이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마로니에북스 2014년 4월)
<덴마크 사람들처럼>(로그인 2015년 4월)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오마이북 2014년 9월)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는 꿈틀비행기를 타기 전 읽은 유일한 덴마크 관련 책이고, 나머지 두 권 중에 한 권을 고를까 하다가 그냥 두 권을 다 봤다. 세 권 다 술술 읽을 수 있다. 저자들이 다 글을 잘 쓴다는 얘기다.

무슨 덴마크 입문서를 세 권이나 읽느냐고 하겠지만 모두 다 읽는 게 결코 낭비는 아니다.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는 한국 사람이 썼으니 당연히 한국 사회와 비교한 대목이 많고 저자와 공감되는 대목도 가장 많다.

<덴마크 사람들처럼>은 덴마크 사람이 썼다. 덴마크에서 태어나고 자라 프랑스에서 살고 있는 여성이다. 꿈을 찾아 그 행복하다는 덴마크를 떠난 사람의 시각으로 조국의 사회를 바라본다. 자신의 어린 시절 경험과 가족, 친구들의 경험이 토대가 됐고, 세 권의 책 저자 중에서 덴마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쓴 책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의 저자는 덴마크에 취직한 남편을 따라 덴마크에 살게 된 영국 여성이다. 시작부터 끝까지 이방인의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선진국이라 불리는 영국의 런던에서 살던 사람이 보는 덴마크, 소득 수준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곳에서 온 사람의 눈으로 봐도 덴마크가 놀라운 곳일까라는 호기심이 이 책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

ⓒ 안홍기

관련사진보기


3권 3색, 저자 출신과 관심에 따라 다른 '덴마크 입문서'

세 권을 읽다 보면, 중복되는 이야기들이 있다. 덴마크 사회의 신뢰, 세금 같은 이야기는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룬다. 읽다보면 구체적인 에피소드들 중에서 '이건 저 책에서 읽은 건데' 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하지만 각 저자가 덴마크를 바라보는 각도,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현장, 성찰의 깊이는 다 다르다.

가장 다양한 주제에 접근한 건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다. 나머지 두 권은 잘 다루지 않는 정치·경제 분야도 다루고 있고, 덴마크의 역사도 개략적으로 나온다. 아마도 세 권 저자들 중에서 가장 덴마크에 머무른 시간이 적은 이 책의 저자는 기자다. 짧은 시간 내 다양하게 취재해 가장 다양한 분야를 가장 함축적으로 썼다.

책 제목처럼 '덴마크처럼 행복한 나라 만들기'라는 목적의식을 갖고 취재·집필했기 때문에 읽어 내려가는 동안 다소 숨이 가쁘다. 하지만 한국의 덴마크 배우기가 언제 시작됐고 왜 실패했느냐를 다룬 부분은 다른 책엔 없는 이 책이 가진 미덕이다. 하지만 휘게와 같은 덴마크 특유의 생활양식이나 음식·디자인 같은 생활문화 분야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덴마크 사람들처럼>은 책 두께도 가장 얇고 다루고 있는 주제도 다양하지 않다. 하지만 저자가 덴마크 사람인 덕분인지, 제도와 역사,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정확해 보인다. 프랑스 사회와 비교하는 대목도 자주 나와 덴마크가 유럽에서도 얼마나 별종인지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 책 저자는 단순히 덴마크엔 이런 저런 제도가 있다에 그치지 않았다. 그런 제도가 만들어지게 된 원인을 덴마크 사람들 특유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에서 찾았다. 덴마크 입문서 세 권 중 덴마크 사람들에 대한 통찰이 가장 깊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이 덴마크 여성이 쓴 대로 덴마크 사람들처럼 사고하고 행동한다고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은 남는다.

3권의 덴마크 입문서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이다. 저자가 잡지 취재·편집을 하던 사람이다 보니,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 주제 구성과 각 이야기의 전개가 잡지 연재물을 읽는 느낌이고, 주제들도 잡지에서 많이 다루듯 생활에 밀착돼 있다. 이런 생활밀착형 에피소드들을 통해 덴마크 사회·경제 제도에 대한 고찰까지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게 이 책 저자가 가진 재주다.

반신반의하면서 시작해, 그저 좋기만 한 게 아닌 덴마크 생활을 묘사한 건 다른 두 권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하지만 한 달 한 달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갈수록 독자는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영국 사람인 이 책의 저자는 어느새 덴마크식으로 사고하기 시작했고 행복에 대한 관점도 크게 달라졌다는 것을.

'덴마크 입문서' 세 권을 다 읽은 결론은, 세 권 다 남들에게 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굳이 경우에 따라서 추천한다면, 아래의 키워드에 따라 정리할 수 있겠다.

- 교육, 노동, 사회복지, 정치, 협동조합, 기업문화, 종교 :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 신뢰, 덴마크식 사고방식, 공동체, 남녀평등 : <덴마크 사람들처럼>
- 휘게, 레저, 휴가, 페스트리, 디자인, 만찬, 분리수거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

덴마크 시민들이 풍력발전 협동조합을 만들어 코펜하겐 앞바다에 거대한 풍력발전 단지를 만들었다.
 덴마크 시민들이 풍력발전 협동조합을 만들어 코펜하겐 앞바다에 거대한 풍력발전 단지를 만들었다.
ⓒ 안홍기

관련사진보기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 행복지수 1위 덴마크에서 새로운 길을 찾다

오연호 지음, 오마이북(2014)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 - 그들과 함께 살아본 일 년

헬렌 러셀 지음, 백종인 옮김, 마로니에북스(2016)


덴마크 사람들처럼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에게서 찾은 행복의 열 가지 원리

말레네 뤼달 지음, 강현주 옮김, 마일스톤(2015)


태그:#덴마크, #입문서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