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거듭 촉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도쿄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국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일본 정부의 출연금 지급을 각의 결정했다"라며 "소녀상 철거를 위한 노력을 포함해 양국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기시다 외무상은 "일본 정부의 출연금 지급으로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배상 청구권이 법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라며 "이로써 일본 측의 책임은 완수됐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기시다 외무상은 광복절인 지난 15일 한국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를 방문한 것에 유감을 표명하고 항의했다. 당시에도 일본 정부는 독도 방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지만 거부당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북한에 대해 "북한의 핵 위협과 탄도미사일 발사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라며 "아시아 안보를 위해 한국과 일본, 더 나아가 한미일 동맹의 긴밀한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는 영유권 갈등으로 충돌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주변 해상에서 중국 정부의 선박이 자주 영해를 침범하는 것에 항의하며 진정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왕이 부장은 "센카쿠 열도는 중국의 고유 영토"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태그:#기시다 후미오, #위안부, #독도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