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정현 기자 = 국민의당은 28일 검찰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김수민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것과 관련해 거세게 반발하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법조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검찰의 재청구 사유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검찰은 두 의원에 대한 영장 재청구 사유로 ▲ 범행 사실의 객관적 확인 ▲ 당 차원의 증거인멸 가능성 농후 ▲ 도주 우려 가능성 등을 적시했다.

이에 대해 부장 검사 출신의 김경진 의원은 재구속의 제한 사유를 명시한 형사소송법 208조1항과 214조3항을 인용하며 "검찰 스스로가 형사소송법에 정한 재청구 사유에 위반한 영장 재청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아무런 근거나 밑도 끝도 없이 공당 전체를 마치 범죄자인 양 몰아가는 검찰의 태도는 특정한 목적에 의해 이뤄지는 편파적 행위라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김동철 의원은 "일선 검찰의 자율적 판단이라기보단 청와대와 대검찰청의 지시에 의한 불순한 의도를 가진 것"이라며 "최근 진경준 우병우 파문 등을 서둘러 봉합하고 일련의 사건들로 인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 개혁을 사전에 방어해보려는 검찰의 마지막 저항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이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했다는 말을 명시하지 못하면서 그 가능성을 갖고 공당의 당명을 적시해 두 의원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것은 명백한 명예훼손이 될 것"이라며 "어떻게 검찰에서 이런 망발을 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만이 이 나라의 민주주의, 야당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겸손한 마음으로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취임 1개월 기자간담회에서도 "같은 사유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동영상 리베이트 사건에 대해 검찰 수사는 왜 이렇게 조용한가"라며 "대단히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걸 먼저 지적한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총회를 마친 후 조배숙 김동철 김경진 이용주 의원 등은 법무부와 대검찰청을 방문해 김주현 대검 차장검사 등과 면담을 갖고, 이번 영장 재청구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대검을 방문한 뒤 브리핑에서 "검찰의 논리는 진경준 검사장이 범죄 의혹을 받는 것 때문에 검찰 전체가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을 한다는 것과 똑같은 것이라고 항의하니까 검찰 측에서 적절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면서 "검찰이 내부 논의를 거쳐 유감 표명을 할 지 이른 시일 내 회답을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새누리당의 공천개입 녹취록 파문과 새누리당 동영상 리베이트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선숙 의원은 "이미 법원에서 구속의 상당성 없다는 이유로 기각된 사안에 대해 영장 재청구한 것은 유감이다. 일관되게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었음에도 어떤 추가 조사도 없었다"며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법적 절차에 따라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박 의원 측이 전했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국민의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