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의락 국회의원(무소속)이 24일 오후 성주를 찾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홍의락 국회의원(무소속)이 24일 오후 성주를 찾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홍의락 무소속 국회의원이 사드 배치에 반대하고 있는 성주 주민들을 찾아 의견을 듣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홍 의원은 24일 오후 6시경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포대를 방문한 뒤 성주군청을 찾아 촛불집회를 준비하고 있는 군민들을 위로한 뒤 '성주사드배치저지 투쟁위원회' 백철현 공동위원장 등과 만나 대화를 나눴다. 

백 위원장 등은 홍 의원에게 "성주군민들의 억울한 심정과 사드 배치 후보지가 잘못 선정되었다는 점을 알아달라"며 "국회에서 후보지를 백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달라"고 호소했다.

홍 의원은 "성산포대에서 성주읍을 바라봤는데 바로 발밑에 많은 군민들이 살고 있었다"며 "성주군민들이 화를 낼 만도 하다, 이렇게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정부 당사자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주민들이 민주적 절차를 거치지 않아 무시당한 기분이라고 말한다"며 "정부가 무작정 국회의 동의를 받지 않겠다고 하는데 국회 차원에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을 설득하는데 자신 있으면 국회의 동의를 받는 게 맞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이어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철저하게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하루아침에 결정해서 신뢰가 땅에 떨어졌는데 정부는 국민들을 편안하게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의락 국회의원(무소속)이 24일 오후 성주군을 찾아 주민들로부터 사드 배치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홍의락 국회의원(무소속)이 24일 오후 성주군을 찾아 주민들로부터 사드 배치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이주영 의원은 홍의락 의원이 성주를 찾은 비슷한 시각 성주군을 찾았지만, 병원에 입원해 있는 이재복 공동위원장만을 만나 위로했을 뿐 다른 투쟁위 관계자들은 만나지 않고 서울로 돌아갔다.

이 의원이 떠난 뒤 이재복 공동위원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드 배치에)찬성하는 분이 반대하는 우리 지역에 어떻게왔느냐고 물었더니 국책사업이고 해서 위로하러 왔다고 말하더라"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누구의 힘을 빌려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군민이 스스로 사드 반대를 외치는 것이고 님비현상도 아니라는 것을 알아 달라"며 "민심을 옳게 살펴 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에 앞서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아 추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성주군민들은 "전대에서 자신을 뽑아달라고 지지를 호소하러 온 것이지 사드 배치 반대 목소리를 들으러 온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이 의원을 질타했다.

투쟁위 한 관계자는 "사드를 찬성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떳떳하게 우리를 찾아와 대화할 수 있겠느냐"며 "죽은 박정희는 찾아도 살아있는 성주군민은 개·돼지로 보는 것 같아 기분 나쁘다"고 비난했다.

한편 <오마이뉴스>는 이주영 의원이 성주를 다녀간 뒤 주민들의 의견을 얼마나 들었는지,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지 등의 이야기를 듣고자 수차례 전화를 하고 문자메시지를 전달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태그:#홍의락, #이주영, #성주 사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