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감전사고로 인한 산업재해 위험이 있다며 지난 23일 인천도시철도 2호선 운연차량기지에 내린 작업중지 명령을 27일 오후 조건부로 해제했다.(관련기사 : 고용노동부, '인천2호선 감전 위험' 작업중지 명령)

인천2호선은 전동차 상부로 고압전류(DC 1500V)를 공급받는 인천1호선과 달리, 전동차 선로 아래로 고압전류(DC 750V)를 공급받는다. 이 때문에 열차에 동력을 전달하는 집전판이 전동차 선로 좌우에 설치돼있다.

인천2호선은 무인운행 전동차다. 전동차가 정비를 위해 운연차량기지 탑승대 부근에서 정차하면, 기관사나 직원이 트랜스존을 지나 탑승대까지 걸어가서 검사고로 운전해서 끌고 와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직원들이 선로를 지날 때 선로 좌우에 설치된 급전선(=전력공급선)에서 감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컸다.

이처럼 인천도시철도2호선 운연차량기지에 감전 예방시설이 일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자, 정의당 이정미(비례대표) 국회의원은 지난 1일 운연차량기지를 방문해 차량 정비작업 시 고압전류 감전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가 부실한 점을 지적하고,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 산업안전보건 관리·감독을 요청했다.

그 뒤 중부고용노동청 특별사법경찰이 지난 23일 오후 차량기지를 방문해 '감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다'며 작업 중지를 명령했다.

중부고용노동청의 작업중지 명령으로 차량 점검과 정비를 위해 검사고로 전동차를 보내는 작업이 중단됐다. 이로 인해 7월 30일 정식 개통 전 시운전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자, 시와 인천교통공사는 다급해졌다.

그 뒤 시와 공사는 우선 검사고에 트랜스존 전기공급 차단장치와 센서로 연결 된 출입문을 설치해, 기관사나 직원이 검사고 출입문을 열면 자동으로 전기 공급이 차단 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2인 1조로 작업하게 해 한 사람이 검사고를 나와 트랜스존을 지나 탑승대까지 걸어가서 전동차에 올라 신호를 보내면, 남아 있는 사람이 다시 전기 공급 장치를 켜게 했다. 아울러 시와 공사는 검사고 출입문 외에는 트랜스존으로 진입할 수 없게 울타리를 설치했다.

중부고용노동청은 이 같은 응급처치를 토대로 조건부 '작업중지 해제'를 명했다. 중부고용노동청은 향후 공사가 감전사고 예방 시설을 설치하지 않으면, 개통 이후에도 운행을 중지시킬 수 있다며, 검사고에서 탑승대까지 안전통로 확보를 조건으로 내걸었다.

조건은 검사고에서 탑승교까지 급전선 보다 높은 위치에 절연체로 제작한 보행로를 설치하는 것으로, 노동조합은 1미터 높이에 설치할 것을 공사에 요청했다.

시와 공사는 개통이 임박한 만큼 다른 곳에 쓰일 예산을 우선 안전통로를 설치하는 데 쓰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는 "개통을 늦춰서는 안 되기 때문에 늦더라도 7월 초에 공사를 시작해 개통 전까지 안전통로 설치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2호선, #인천시, #인천교통공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이정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