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리산 케이블카가 또 논란이다. 31일 경남도는 환경부에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서'를 냈다. 환경단체는 '탈락시켜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지리산 케이블카 건설은 지금까지 영남 쪽에서 산청군·함양군이, 호남 쪽에서 남원시·구례군이 각각 추진해 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경남도가 산청군·함양군과 함께 단일 노선을 마련해 환경부에 신청서를 제출한 것이다.

환경부(국립공원위원회)는 2012년 함양군·산청군이 신청했던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에 대해 환경성과 공익성, 기술성 부적합 등의 이유를 들어 부결시켰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국립공원 중에서 처음으로 설악산 케이블카를 승인한 데 이어,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에도 케이블카 설치를 승인할지 여부에 관심이 높다.

진주환경연합 등 단체들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진주환경연합 등 단체들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활동을 벌이고 있다.
ⓒ 진주환경연합

관련사진보기


경남도 "총연장 10.6km로 세계 최장 규모"

경남도는 이날 환경부에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국립공원계획변경 신청서에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의 목적, 내용과 규모, 사업비, 사업기간, 효과, 자연환경영향평가 검토서 등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지난해 10월부터 국립공원계획 변경용역을 진행하여, 환경부의 국립공원 계획변경 심의를 통과하기 위한 여러 노선을 검토하여 왔으며, '자연공원법' 등 관계법령을 준수하면서 환경 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경남도가 낸 지리산 케이블카는 산청 중산리~장터목~함양 추성리를 잇는 총연장 10.6km다. 이 노선이 설치되면, 케이블카로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지리산 케이블카의 경우, 공원자연보존지구 내 길이는 4.99km로, 경남도는 "자연공원법에 규정된 5km 이하의 법적 요건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중산·추성리에 정류장 각 1개소, 상부지역에 전망대 1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사업비는 1200억 원 정도이다.

경남도는 또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지리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계절별로 편하게 감상할 수 있고,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 등 도보 등반이 어려운 사람들도 지리산을 오를 수 있고, 국내 체류 기간이 짧은 외국 관광객을 유인하여 누구나 손쉽게 지리산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유동 서부권개발본부장은 "케이블카는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지리산의 자연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추진할 것이며, 지리산권의 수려한 경관을 살리고 거창함양산청 항노화 휴양체험지구, 함양 산삼휴양밸리, 산청 동의보감촌 등과 연계하여 산악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지리산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환경부 심의 탈락할 것"

환경단체는 반대하고 나섰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과 진주환경운동연합, 지리산생명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목소리를 내기로 하고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지리산생명연대 심강 운영위원은 "경남도가 환경부에 제출한 신청서를 보면, 이전 함양군과 산청군이 추진했던 노선을 합친 것으로 보이고, 환경부에서 2012년에 반려하면서 지적했던 사안들이 충족하지 않았다"며 "특히 지리산 주능선을 넘어가는 노선인데, 환경부 심의 과정에서 탈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인식 진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경남도는 4.99km이기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지리산에 케이블카가 설치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환경단체 등과 논의해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과 환경연합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활동을 계속 벌여오고 있다.


태그:#지리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