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옥선 할머니가 '유정천리' 노래를 불러주시는 모습.
 박옥순 할머니가 '유정천리' 노래를 불러주시는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30일 나눔의 집은 먹먹했다. 그 먹먹한 분위기는 그대로 전해졌다. 만나는 사람마다 눈이 빨갛기도 하고, 목소리가 젖어있기도 했다. 바로 이날 나눔의 집을 찾아준 학생과 부모들에게 들려준 할머니의 노래 때문이었다. 이날 박옥선 할머니가 불러준 노래는 '유정천리'라는 곡이었다.

"가련다 떠나련다 어린 아들 손을 잡고
감자심고 수수 심는 두메산골 내 고향에 못 살아도 나는 좋아 외로워도 나는 좋아
눈물 어린 보따리에 황혼 빛이 젖어드네


세상을 원망하랴 내 아내를 원망하랴
누이동생 혜숙이야 행복하게 살아다오 가도 가도 끝이 없는 인생길은 몇 굽이냐
유정천리 꽃이 피네 무정천리 눈이 오네..."


위로하러 왔다가 위로받기라도 한 걸까? 이날 나눔의 집을 찾은 학생, 학부모들은 스스로 숙연함을 감추지 못했다.

학생들이 할머니께 선물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
 학생들이 할머니께 선물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박 할머니의 노래 후 학생과 학부모들은 직접 만든 친환경 비누를 선물로 전달했다. 태전동 학생과 학부모들이 광남중학교 과학실의 협조를 받아 만들어 온 것이다. 그들은 이내 자신들의 먹먹함을 비누로 닦기라도 한 것처럼 웃음을 찾았다.

이날의 모습은 30일 전교조 하남광주지회가 나눔의 집에서 '애들아 놀자'라는 어린이 날 행사를 진행한 모습이다. 기존에는 광주시 학부모, 학생, 교사들이 함께 할 수 행사를 자체장소에서 개최했다. 하지만 올해는 굴욕적인 한일 협상으로 인해 충격을 받으신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 할머니의 아픔을 함께하기 위해 직접 나눔의 집을 찾은 것이다.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한 나눔의집 어린이날 행사 단체사진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한 나눔의집 어린이날 행사 단체사진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나눔의 집에서 자원한 광주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공연을 선보이며 할머니들을 위로했다. 이후 퇴촌 습지공원을 산책했다.

광수중으로 이동하여 김밥 만들어 먹기 및 놀이마당 등의 순서를 마치고 행사를 종료했다. 행사 운영위 측은 추후 나눔의 집 할머니들의 위문을 위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방문을 점차 더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알렸다.

덧붙이면, 나 역시 돌아오는 길 할머니의 노래가사가 눈에 밟혔다.

"가련다 떠나련다 어린 아들 손을 잡고
감자심고 수수심는 두메산골 내 고향에 못살아도 나는 좋아, 외로워도 나는 좋아..."

덧붙이는 글 | 경기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나눔의집, #어린이날, #경기광주, #박옥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