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현시환)은 '정부 주도 통폐합'에 반대하고 '노사정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사실상 정부 소유라 할 수 있다. 최근 언론은 정부측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3000명 감축설'과 함께, 조선업체 합병설 등을 거론한다고 보도하고 있다.

대우조선노동조합은 26일 소식지 <새벽함성>을 통해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노조는 "대량 해고사태를 부르고 조선산업 전체를 몰락시킬 수 있는 구조조정은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 주도의 분할․합병과 같은 통폐합 방식은 90년대 중반 이후 조선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인식하고 인원과 장비를 축소시켜 오히려 경쟁국인 한국의 조선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킨, 당시 일본 정부의 정책을 그대로 답습하는 위험 천만한 구조조정의 저주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대목"이라 했다.

거제 대우조선해양.
 거제 대우조선해양.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노조는 "조선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인식하고 인력과 장비를 축소시켜 세계 경기가 되살아 날 경우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졸속으로 내놓은 정책에 불과하다"고 했다.

노조는 "조선산업에 대한 정책 결정을 내리면서 이해 당사자인 조선산업의 목소리를 듣는 노력은 전혀 없이 불통정부로 낙인된 박근혜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결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제다"고 했다.

이들은 "조선업은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사이클이 존재하고, 세계 경지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며 "2008년에 불어닥친 글로벌 위기 때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그러나 경기가 점차 회복되고 물량이 쏟아지면서 기업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엄청난 고용창출로 국가경제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는 산업으로 각관을 받아왔다"고 했다.

대우조선노조는 "조선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여기면서 규모를 축소하는 정부 주도의 조선산업 구조조정 논의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며 "동종업체인 삼성중공업과의 합병 또는 매각도 반대한다"고 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조선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제기하고 있는 마당에서 그 동안 조선업종노조연대가 줄기차게 요구한 조선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사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했다.

대우조선노조, 현대중공업노조 등으로 구성된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련)는 조만간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산업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대우조선해양의 부실과 관련해 산업은행의 경영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임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산업은행 자회사,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경영책임은 명확히 규명해 따질 것"이라 말했다.


태그:#조선산업,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노동조합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