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녹색연합과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가톨릭환경연대는 29일 20대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추진해야 할 환경공약 10가지를 제시했다.

이들은 "각 정당의 총선 후보자들이 후보 등록 후 선거운동에 돌입했지만, 정책은 실종됐다"면서 "그나마 공약들도 대부분 대규모 개발 공약으로 인천시민의 삶을 높여주지 않고 심한 주민 갈등만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속가능하고, 살고 싶은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20대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들에게 10가지 환경정책을 제안했다.

인천의 인구는 올해 안에 300만 명을 돌파할 예정이다. 계속되는 도시 확장 정책으로 인해 대규모 인구 유입이 이뤄졌고, 그에 따른 각종 인프라 신설로 각종 토건 사업이 끊이지 않았다. 환경 파괴 또한 심각한 실정이다.

이들은 ▲ 녹지축 보전 계획 수립과 도시공원 확보 ▲ 생태하천 복원 ▲ 갯벌보전과 준 설토재활용방안 수립 ▲ 섬 보전을 통한 생태관광과 지역민의 생활기반 강화 ▲ 생물다양성 확보 등을 요구했다.

또한 ▲ 그린벨트 체계적 관리 보전 ▲ 화학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 만들기 ▲ 대규모 발전소 노(NO) ▲ 쾌적한 녹색도시 만들기 ▲ 환경교육 의무화 등을 제시했다.

이들 공약의 세부 항목을 보면 △일반도로로 전환될 경인고속도로 전면 녹지공원 조성 △ 계양산 정상 송신탑 철거 △개방된 문학산 정상 시민공원 복원 △굴포천 국가하천 지정 △강화갯벌 국립공원 지정 △ 인천앞바다 준설토 투기장 설치 중단 △선갑도 골재채취 계획 취소 등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 경인아라뱃길 주변 개발 반대 △그린벹트 해제를 통한 계양서운단지 확대조성 반대 △ 인천 SK석유화학 관련 정밀조사 실시 △ 안전 조치 없는 송도 LNG 증설 반대 △ 인천항 친수 공간 확대 △ 영흥 석탄화력 발전소 증설 중단 △환경교육센터 설립 등을 주장했다.

인천지역 환경단체들은 20대 총선 출마자들의 공약을 검토해 '반 환경 후보'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반환경적 토건 정책으로 일관하는 정치인에 대해선 지역 유권자들에게 '반 환경 후보'로 선정해 알려나갈 계획이다. 더 이상 인천이 개발로 망가져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없다"고 말했다.


태그:#반환경, #계양산, #환경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