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아이폰 보안 해제 성공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아이폰 보안 해제 성공을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미국 수사 당국이 애플의 도움 없이 아이폰의 보안을 해제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각) 미국 법무부는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 소재 연방 지방법원에 애플을 상대로 제기한 아이폰 잠금해제 협조 강제 요청을 취하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용의자의 아이폰에 담긴 정보에 접근하는 데 성공했다"라며 "애플의 협조가 필요 없다"라고 취하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작년 12월 캘리포니아 주 샌버너디노에서 총기를 난사해 14명을 살해하고 사살된 사예드 파룩의 정확한 범행 동기와 공범 여부 등을 조사하기 위해 그의 아이폰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그러나 아이폰의 잠금장치를 풀지 못한 FBI는 애플에 협조를 요청했다가 거부당했고, 결국 법원에 소송을 냈다. 이에 법원은 지난달 애플이 수사에 협조하라는 강제 명령을 내렸으나 애플은 "아이폰의 보안을 우회하는 '백도어' 기술은 개인 정보 침해의 위험이 있다며 반발했다.

공공 안보와 사생활 보호 논란으로 번진 FBI와 애플의 법정 공방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FBI가 애플의 도움 없이 용의자 아이폰의 잠금장치를 해제하면서 재판이 취소되고 말았다.

법무부는 어떤 방법으로 아이폰의 잠금장치를 해제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모바일 포렌식 전문업체 '셀레브라이트'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셀레브라이트는 데이터 추출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2013년 FBI와 독점 서비스 계약을 맺은 바 있다.

공권력과 애플의 싸움, 끝이 아닌 시작

이로써 FBI와 애플의 법정 공방은 일단락됐지만, 본격적인 싸움은 이제부터라는 분석이 많다. FBI는 이번 사건과 별도로 최소 15대의 아이폰 잠금해제를 위해 법원에 애플의 강제 협조를 요청해 놓았다.

멜라니 뉴먼 법무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수사 당국이 관계자의 협조나 법원의 명령을 통해 국가 안보와 공공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정보를 확보할 수 있도록 보장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는 이를 위해 관계자의 협조를 요청하거나 공공과 민간의 창의력에 기대는 방법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추구할 것"이라며 애플과의 공방이 끝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AP는 "FBI는 테러 용의자 아이폰의 정보를 얻는 데 성공했고, 애플은 법원의 명령에 저항하면서 둘 다 이번 사건의 승자라고 주장할 수 있다"라며 "하지만 FBI는 애플만이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할 수 있다고 주장해 왔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신뢰가 떨어졌다"라고 지적했다.

애플 역시 제3의 기관에 의해 아이폰 보안이 뚫리면서 상처를 입었다. 이에 따라 애플을 비롯한 IT 기업들의 보안 기술 개발이 더욱 치열해지고, 그만큼 수사 당국과의 갈등도 깊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시민자유연맹의 에샤 반다리 변호사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애플이 아이폰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국 정부가 (아이폰 보안을 해제한) 기술 정보를 제공하기 바란다"라고 주장했다.


태그:#애플, #아이폰, #FBI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