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수정 : 24일 오후 2시 51분]

내년부터 사범대·교육대학원 정원 줄고, 비사범대 교직 이수 불가

2017년 대학 신입생부터 중등 교원 자격을 얻는 게 더 힘들어졌다. 교육부는 지난해 실시한 교원양성기관 평가를 토대로, 낮은 등급을 받은 사범대학 등의 정원을 3200여 명 줄이기로 했다.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평가는 교대와 사범대, 교육대학원 등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1998년부터 시작됐다. 이 평가에서 C등급을 받으면 정원의 30%를 줄여야 하고, D등급은 50%를 줄여야 하며, E등급은 아예 해당 기관을 폐지해야 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사범대학이 있는 대학과 교대 등 62개 학교 206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사범대학 45개 학교 중 건국대와 경북대 등 16개 학교(36%)가 A등급을 받았고 성균관대 등 23개 학교는 B등급을 받았다. 그리고 성신여대, 우석대, 인하대, 홍익대 등은 C등급을, 청주대는 D등급을 받았다.

인하대, 중등교원 양성 '빨간불'

인하대는 사범대학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번 평가에서 사범대학이 C등급을 받게 돼, 내년 사범대 신입생 정원의 30%를 줄여야 한다. 인하대 중등교원 양성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인하대의 추락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인하대 교직과정은 'E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2017년 신입생부터 교직 이수가 불가능하다. 교직과정은 비 사범대학 입학생들이 임용고시를 보기 위해 교직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인하대는 또 D등급을 받은 교육대학원의 정원을 50% 감축해야 한다. 교육대학원은 학부생 중 교직을 이수하기 위해 진학하거나, 일선 교원 중 석사와 박사를 취득하기 위해 진학하는 대학원이다. 그런데 이마저도 내년부터 50% 감축하게 됐다.

인하대 사범대는 지난해 '전국 시·도교육청 중등교원 임용고사'에서 합격자 109명을 배출했다. 인하대 사범대는 2년 연속 세 자릿수 합격자를 배출하며, 국내 대표적인 중등교원 양성기관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1년 만에 C등급으로 추락했고, 교육대학원은 D등급을 맞았으며, 교직 과정은 폐지당하게 됐다.

인하대의 이 같은 추락은 몇 년째 지속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012년 12월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조양호 이사장)이 '교사와 교지는 학교법인 소유여야 한다'는 대학설립 운영규정을 위반해 의학전문대학원과 물류전문대학원을 운영하자, 대학원 입학정원을 감축했다.

정석인하학원은 정석기업 소유의 건물에 의학전문대학원과 물류전문대학원을 운영하면서, 인하대로부터 꼬박꼬박 임대료와 관리비를 챙겼다. 정석인하학원의 학교 인프라에 대한 투자 실종이 빚은 비극이었다.

그리고 인하대는 이번에 또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 등의 정원이 축소 당하는 비극을 맞았다. 교육부가 대학 입학인구 감소에 따라 입학정원을 축소하기 위해 실시한 조치라고 해도, 수도권 소재 대학 중 A등급을 유지한 대학이 있는 만큼 대학에 대한 투자 실종이 원인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인하대, 다시 '프라임사업 구조조정' 격랑 속으로

인하대 사범대 C등급 평가와 2017년 입학정원 30% 감축은 최근 '프라임 사업 구조조정' 재추진으로 발생한 최순자 총장과 교수회·학생회 간 갈등을 더욱 격랑 속으로 빠져들게 할 전망이다.

최순자 인하대학교 총장은 지난해 교육부의 프라임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문과대학 폐지'를 골자로 한 대학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그러나 교수회가 반대하고, 학생회가 단식농성으로 반발하자 지난해 12월 '전반적인 구조조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야기된 논란에 대해 총장으로서 책임을 느끼며 이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인하대총학, '구조조정 중단' 무기한 단식농성)

그러나 인하대는 최 총장이 다시 프라임 사업에 도전하겠다고 나서면서, 문과대학과 사범대학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구조조정의 골자는 인문사회계열의 단과대학을 통폐합하는 것으로, 특히 문과대학과 사범대학의 일부 학과 정원을 축소해 융복합대학을 신설하는 것이다.

교육부가 22일 정원감축 대상 학교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기 전에 인하대는 사범대가 C등급 평가를 받아 30% 정원감축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인하대는 프라임 사업 신청을 앞두고, 사범대학 교수들에게 30% 외에 추가적인 정원감축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2일 최 총장과 학교본부는 입장을 바꿔, 사범대학 교수들에게 교원양성기관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사범대학 입학 정원을 50% 감축하는 방안을 강요했다. 이에 사범대 교수들은 최 총장이 신의와 성실에 입각한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범대학 교수뿐만 아니라 인하대 전체 교수회도 최 총장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에 반발하고 있다. 인하대 교수회는 지난 18일 "프라임사업 관련 전체교수회의 자리에서 벌어진 총장의 반지성적인 언행과 반민주적인 사고방식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구조조정을 비판하는 교수들을 향해 최 총장이 "내가 이렇게 뛰어다닐 동안 도대체 당신들은 학교를 위해서 무엇을 했느냐", "사범대야말로 나한테는 계륵과 같은 존재다"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인하대 교수회는 최 총장을 두고 '교육자로서 자질이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최 총장이 사범대 C등급 평가와 프라임사업을 핑계로 50% 정원감축에 나서자, 사범대학 전체 교수들은 사범대학 학과별 최소 25명 입학정원 보장과 구조조정안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후 "50% 감축안을 강행할 경우 이번 사태의 실상을 사회적으로 알리고 학생들은 물론 동문교사들과 연대해 사범대학 존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하대, #프라임사업, #교원양성기관평가, #정석인하학원, #조양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