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2번에 공천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실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 참석해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과 인사를 나누며 환하게 웃고 있다.
▲ 김종인 더민주 비례대표 2번, 축하하는 홍창선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2번에 공천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실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 참석해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과 인사를 나누며 환하게 웃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스스로를 비례대표 2번에 전략공천해 '셀프공천' 논란이 예상된다.

더민주는 20일 4·13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자신에게 주어진 '비례대표 3명 공천 권한' 가운데 하나를 본인에게 사용했다. 김 대표는 나머지 권한으로 비례 1번에 박경미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 비례 6번에 최운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정했다.

더민주는 이날 비례대표 후보자를 A, B, C 세 그룹으로 나눠 발표했다. A그룹은 1~10번으로 당선안정권이고, B그룹은 11~20번으로 당선가능권이다. 당선권에서 거리가 먼 C그룹은 21~43번이다. 김 대표가 지명한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자들은 이날 오후 2시 중앙위원회 투표를 통해 그룹내 번호가 확정된다.

A그룹에는 김 대표가 지명한 3인을 포함해 김성수 현 당대변인, 영입인사인 문미옥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기획실장, 박종헌 전 공군 참모총장, 양정숙 전 국무총리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이용득 전 최고위원, 조희금 대구대 가정복지학과 교수 등이 포함됐다.

B그룹에는 송옥주 국회 정책연구위원(당직자), 심기준 강원지사 정무특보,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 이수진 전국의료산업노조연맹 위원장,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 이재서 총신대 교수, 이재정 민변 사무처장, 정춘숙 전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등이 포함돼 있다.

문재인 전 대표의 영입인사로 방송을 통해 인지도를 쌓았던 이철희 당 전략홍보본부장도 B그룹에 속했다. 또 선출 과정에서 각종 논란이 일었던 청년비례로는 정은혜 전 당부대변인이 포함됐다. 현재 더민주의 비례대표 당선 가능권이 15번까지로 전망되는 가운데 B그룹은 순번 투표 결과에 따라 그 운명이 갈릴 전망이다.

앞서 더민주는 서울 은평갑에 박주민 변호사, 동작갑에 김병기 전 국정원 인사처장 등을 공천하면서 전략공천 6곳과 경선 지역 1곳을 발표했다.

이날 입당 기자회견을 가진 진영 의원은 서울 용산에 전략공천됐고, 당초 용산에 출마를 신청했던 이지수 전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위원은 서울 중구 성동을에 공천됐다. 최명길 전 MBC 유럽지사장은 서울 송파을에, 한병도 전 의원은 전북 익산을에 전략공천 됐다.

이와함께 더민주는 오영식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북갑을 경선 지역으로 확정했다. 김기식 의원과 천준호 전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이 여론조사를 통해 경선을 벌인다.


태그:#김종인, #비례대표, #전략공천, #박주민, #정은혜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