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에 개성공단기업협회가 반발하며 정부에 재고를 요청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SNG 대표)은 10일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과의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결정에 대해 재고를 요청한다"며 "기업의 피해 자체가 어떤 방법으로도 치유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밝힌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날 정부에서 갑작스럽게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기업에 피해를 최소화할 말미도 주지 않고 전면 중단 결정을 하고 일방 통보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시간적 여유를 주고 기업에 통보했더라면 원자재와 재고 철수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텐데 연휴 마지막 날 조치를 취해 정부가 피해를 키웠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
   정 회장은 2013년 개성공단 가동이 약 160일간 중단됐다 재개될 당시 남북이 정세에 영향받지 않고 개성공단을 유지하겠다고 합의한 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2013년에도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이뤄졌지만 재가동 합의시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남북 정부가 개성공단을 운영하겠다고 기업에 공표했다"며 "이런 점을 보더라도 정부의 갑작스러운 조치는 기업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날 정 회장을 포함한 개성공단기업협회 임원 20여명은 오후 2시께 남북회담본부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과 만나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을 전달받았다.  협회는 이날 임원진 회의를 열고 이번 주 중 회원사 비상총회를 열어 철수계획 등 후속 조치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통해 "기업이 정상적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함에도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가 이루어진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124개 입주기업과 5천여 협력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실질적인 보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북측도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미래를 살릴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입주기업 대표들이 바이어와의 신뢰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성공단 내 완제품 및 원부자재 반출 허용, 은행 대출 외에 정부의 실질적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공단 폐쇄시 대체공단 부지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개성공단, #정기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