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대동 새누리당 의원(하얀 옷)의 전 비서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월급 중 일부를 상납해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북구청장 후보 지원에 나선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 지도부
 박대동 새누리당 의원(하얀 옷)의 전 비서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월급 중 일부를 상납해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북구청장 후보 지원에 나선 새누리당 국회의원 등 지도부
ⓒ 새누리당 울산시당

관련사진보기


박대동 새누리당 의원의 전 비서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월급 중 일부를 박 의원에게 상납해왔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자의 도시' 울산 북구가 지역구인 박대동 의원의 전 비서관은 "지난해 1월까지 박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에 근무하면서 13개월 동안 매달 120만 원씩을 박 의원에게 송금했다"고 주장했고, 각종 언론에 이 내용이 잇따라 보도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박 의원은 언론을 통해 "지역 사무실 운영이 녹록지 않아서 비서관 월급을 일부 돌려받은 건 사실이지만, 기본적으로 본인 의지가 없으면 가능하겠냐"며 본인의 동의를 받고 한 일이었다고 부인했지만, 지역 야당과 시민단체는 박 의원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울산시당은 6일 논평을 내고 "국회에 돈 벌러 간 박대동 의원은 사퇴하라"고 촉구했고, 울산시민연대도 "잘못된 자리에서 잘못된 처신을 한 국민의 대표는 책임을 져야한다"며 역시 사퇴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울산시당 "지역 사무실 운영 어렵다던 박 의원 재산 1억 늘어"

새정치연합 울산시당은 6일 논평을 내고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이 1년 넘는 동안 자신의 비서관 월급 120만원을 시쳇말로 '삥'을 뜯었다고 한다"며 "박 의원은 상납 받은 돈으로 자신의 아파트 관리비와 가스비 등으로 썼으며, 생활고에 시달리던 비서관은 결국 사퇴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대동 의원은 '지역 사무실 운영이 녹록지 않아서...'라고 변명하지만, 정작 자신은 올해 초 8억 원의 재산을 신고했고, 더군다나 재산이 지난해 보다 1억 원 이상 늘어났다"며 "국회의원이라는 자가 자신은 국민의 세비로 재산을 늘리고, 자신의 비서관은 생활고로 그만둘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피해자와 울산시민에게 사과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자신의 말마따나 국회는 돈 벌러 가는 곳이 아니다"며 "박대동 의원은 국민, 울산시민, 서민을 자신의 입에 올리지 말고, 직업을 바꿔서 많은 돈 벌러 가시라"고 덧붙였다.

한편 새정치연합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이번 논란을 계기로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의 갑질 행태에 대한 각종 제보를 받아 조사할 방침이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울산 지역구의 또 다른 의원도 월급과 관련해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민연대 "비서관 월급 착취해 요구르트 대금 낸 것으로 보도돼"

울산시민연대도 6일 입장을 내고 "울산 국회의원들이 자질논란으로 인한 조롱과 분개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박대동 국회의원이 비서관 월급을 착취해 자신의 아파트 관리비, 요구르트 대금 등으로 써왔다는 것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갑윤 국회의원은 국감에서 적절치 않은 발언을 하는가 하면 복면금지법 발의를 통해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등 국회의 권위 실추와 민주주의 후퇴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울산을 지역구로 국민의 대표자리에 오른 이들이 보여주는 이런 행위는 지역 유권자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있다"며 "더 나가 일단의 사건으로 확인된 이들의 윤리적·직업적 성찰 부재는 직업정치인이라는 직을 그만두어야 할 준거가 된다"고 밝혔다.

울산시민연대는 "박대동 의원이 보여준 임금갈취 사례는 고용갑질을 넘어 노동법 위반 그 자체다"며 "보좌관 월급을 갈취해 본인의 아파트 관리비 대납, 가스비와 요구르트 대금으로 사용했다는 것은 정치인의 소명을 논하기 앞서 최소한의 상식을 가지고 있는지조차 의심케 한다"고 비난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노동의 도시로 지칭될 정도로 임금노동자가 압도적으로 유권자인 울산 북구를 기반으로 하는 국회의원이 임금 갈취와 문제제기에 대해 '니 여기 돈 벌러 왔나'식으로 고용과 노동에 대한 몰이해를 보여준다는 것이 충격적이다"고 밝혔다.

울산시민연대는 최근 박대동 의원이 "북구청이 신청한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 진입도로 확장사업과 관련한 특별교부세 7억원을 확보했다"고 하는 등 지역 국회의원들이 언론을 통해 국가예산을 확보했다고 홍보하는 것도 지적했다.

이들은 "연말이 되면서 지역예산을 많이 확보했다는 국회의원들의 자랑이 나오고 있지만 내년도 사회간접자본 예산의 극명한 지역별 증감편차가 많은 국민들을 탄식을 자아내고 있다"며 "예산 증감의 혜택을 받은 지역에 소재한 유권자로서 이러한 비정상적인 예산결정에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가 공동체의 건강성과 예산운용의 건전성을 지적하는 지역 의원은 없고, 국비가 얼마만큼 증가되었다는 자랑만을 앞세우는 국민의 대표만이 보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와중에 임금갈취와 정치계파에 더 충실한 울산지역 의원들이 그 이름을 전국적으로 떨치고 있다"며 "이 나라에 잘못된 자리에 있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지만 지역 유권자로서 낯부끄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는 현재와 미래를 만들어 내는 것인데, 이들의 모습을 보자면 이러한 역할은커녕 직업정치인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윤리적·직업적 성찰이 부재하고, 그 자리에 속물성만이 가득하다"며 "잘못된 자리에서, 잘못된 처신을 하는 이들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그에 대한 책임은 분명히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박대동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