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이 지난 9월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토교통위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이 지난 9월 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토교통위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이 민자사업으로 수용될 예정인 땅 주인들으로부터 수천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1일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서울-문산(파주) 민자 고속도로 사업으로 수용 예정인 땅 주인들로부터 받은 후원금이 50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 예정지에 총 3개의 필지를 가지고 있는 A씨는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김 의원에게 7차례에 걸쳐 3500만 원을 후원했다. 또 A씨의 딸인 B씨도 지난 2010년 개인 최고 후원한도인 500만 원을 후원했다. B씨도 역시 해당 지역에 땅을 가지고 있다. 이밖에 다른 두 명의 땅 주인도 2010년과 2012년 각각 500만 원을 김 의원에게 후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은 지난 8월 실시계획이 승인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전체 사업비 2조2941억 원 중 1조2272억 원은 국고로 충당한다. 오는 2020년 11월 완공 예정이다.

김 의원은 부당한 후원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후원자가 수용이 예정된 땅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다"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지난해 국토위 예산 심의 과정에서 김 의원이 사업 예산 통과를 주장한 것으로 확인돼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2014년 11월 6일 국토부에 서면질의를 통해 내년도(2015년) 땅 보상비가 빨리 집행되도록 힘써달라고 주문했고, 같은 해 11월 11일 국토위 소위 회의에서도 다른 여야 의원들은 반대했지만 홀로 예산 통과를 주장했다.

김태원 측 "정상적 의정 활동 폄훼, 심히 유감"

이에 대해 김 의원 측은 "지역의 후원인이 정상적으로 낸 정치자금을 국책사업 토지보상과 교묘히 연계시켜 부정이라도 저질러진 양 왜곡하는 행태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 측은 1일 해명자료를 내고 "A씨와 B씨 등으로부터 후원금 5000만 원을 받았다는 시기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이 지역에서 공론화된 2012년보다 훨씬 이른 2009년부터"라며 "후원인이 사업 부지에 땅을 갖고 있는지 알지도 못했을뿐더러 그 사실을 알았더라도 후원인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알지 못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당 의원으로서 국책사업의 적기 시행을 뒷받침한다는 차원에서 수행한 의정활동을 지엽적인 사실과 엮어 폄훼하는 것 역시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로스쿨을 졸업한 아들이 정부법무공단에 취업할 때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받은 바 있다.

정부법무공단이 최초로 냈던 채용 공고에는 법조경력 5년 이상의 변호사만 지원할 수 있게 돼 있었지만, 두 달 뒤 김 의원의 아들이 채용될 당시에는 법조경력 2~3년인 법조인이 대상으로 자격요건이 완화됐다. 이를 두고 법무공단 이사장과 가까운 사이인 김 의원의 아들을 채용하기 위해 자격요건을 완화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김 의원은 "책임 질 일이 있으면 정치 생명을 걸겠다"라며 의혹을 부인 했다.


태그:#김태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