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풍스러운 한옥에서의 하루를 보내는 것은 도심의 호텔이나 펜션에서 묵는 느낌과 확연이 다른 느낌을 부여한다. 이날 찾아간 방기옥 고택은 충남 청양군 남양면 나래미길 60-4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시대 한옥이다.

아직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에 고택 앞에서 구워먹는 고기마저 운치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한옥의 매력인 것 같다. 여유로운 공간과 한옥의 선을 곳곳에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마음이 편해진다.

작은 언덕에서 내려다보는 방기옥 고택의 전경과 대청마루에 앉아서 700년이 된 은행나무를 바라보고 있자면 세월의 무상함도 느껴지지만 우리 삶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해주는 계기가 된다.

방기옥 고택의 ㅁ자형 고택내부
▲ 방기옥 고택의 안뜰 방기옥 고택의 ㅁ자형 고택내부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한옥이 가진 매력은 한옥의 지붕에 얹혀진 기와뿐만이 아니라 자연 속에서 가져온 나무와 흙이 잘 어우러진 데 있다.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지형을 그대로 활용하여 만든 방기옥 고택은 고즈넉하다.

방기옥고택의 언덕에서 바라본 은행나무
▲ 위에서 내려다본 방기옥고택 방기옥고택의 언덕에서 바라본 은행나무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방기옥 고택의 뒷편으로 오면 이렇게 언덕으로 걸어올라올 수 있도록 산책길이 만들어져 있다. 어느새 현대인들은 '전통적인 것은 고루하고 불편하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한옥의 매력에 빠지다 보면 그건 선입견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내부의 모임공간
▲ 방기옥 고택 내부 내부의 모임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전통적인 체험도 할 수 있지만 힐링되는 한적한 여유를 만날 수 있다. 전통방식으로 짜맞추어진 마루와 개방감 있는 천장공간은 시원한 느낌마저 부여해준다.

휴일에 오는 사람들을 환호해주는 개
▲ 방문객을 반기는 개 휴일에 오는 사람들을 환호해주는 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힐링하기 위해 찾은 우리를 반기는 것은 이곳에 거주하시는 주인만이 아니었다. 오래간만에 만난 사람이 반가웠던 것인지 오갈 때마다 반가워서 꼬리를 흔든다.

우리네 삶이 이어지는공간
▲ 한옥의 친숙함 우리네 삶이 이어지는공간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옛 정취가 물씬 느껴지는 입구를 통해 들어가면 복도형 통로에 우측은 열린 마당이고 좌측은 묵을 수 있는 방들이 있다. 한적한 곳에 위치한 방기옥 고택은 청양의 대표 한옥이기도 하다. 전주 한옥마을처럼 한옥이 모여 있는 곳은 아니지만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을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곳이다.


태그:#방기옥고택, #청양고택, #고택탐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