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이들은 "박정희 독재자 출생 100주년인 2017년을 맞아 군사쿠데타와 유신독재를 정당화하는 교과서를 임기 내에 만들고야 말겠다는 대통령의 빗나간 효심이 근대사를 흔들려 한다"며 "친일 반역자를 친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군사독재를 독재라고 가르치지 못한다면 역사교육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 전교조 "독재라고 비판하지 못하는 가짜 역사교육 거부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이들은 "박정희 독재자 출생 100주년인 2017년을 맞아 군사쿠데타와 유신독재를 정당화하는 교과서를 임기 내에 만들고야 말겠다는 대통령의 빗나간 효심이 근대사를 흔들려 한다"며 "친일 반역자를 친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군사독재를 독재라고 가르치지 못한다면 역사교육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독재자 입장에선 패배의 역사겠지만, 국민의 입장에선 승리의 역사죠."


백발이 성성한 25년차 역사 교사 이현씨가 행진 중 도로 위에 멈춰 서서 말했다. 그는 23일 오후 3시께 서울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행동(아래 '교사행동')에 참여했다.

그는 "정부나 대통령은 현재 교과서가 자학사관을 갖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교과서는 우리 근현대사에 대해 민주화를 이룬 자랑스런 역사로 담고 있다"면서 "독재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학사관 매도는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대부분 아이들은 한국 사회가 민주화된 이후에 자란 다양성의 의미를 알고 있다"라면서 "단 하나의 교과서 추진에 아이들이 황당하다는 듯한 거부감을 느끼는 것을 봤다, 아이들의 학습권을 위해서라도 국정 교과서를 막아야겠다는 책무감을 느껴서 나오게 됐다"고 전했다.

이날 교사행동에는 전국의 현장 교사 300여 명(경찰, 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집회 장소 곳곳에는 '독립운동사와 민주주의 역사를 가르치고 싶습니다' '역사 쿠데타를 멈춰라' 등의 플래카드가 붙었다. 한편, 교사행동 집회에 앞서 맞은편인 종각역 5번 출구에 자리를 잡은 보수 단체 회원들이 '역사왜곡 촛불좀비' '전교조 OUT' 등의 손팻말을 들고 맞불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현장에는 전국 현장 교사들이 국정화 반대 뜻을 담아 보낸 '교사 의견서'가 모이기도 했다. 청와대에 교사 의견서를 제출하러 나서기 위해 교사행동에서 앞서 16개 시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지부 대표단이 연단에 올랐다. 고재성 전남지부 대표는 "(박근혜 정권은) 영구 집권을 위해 역사를 강탈하는 정권이다"라면서 "아버지는 군사 반란, 딸은 역사 반란... 귀태 집안이다, 그 집단에 가서 민원 접수하고 오겠다"고 말했다.

"혜성처럼 나타난 국정교과서 반대합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16개 지부 대표자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는 교사 의견서를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전교조,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교사 의견서 제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16개 지부 대표자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에 참석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는 교사 의견서를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전교조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전교조 "역사 쿠데타 당장 멈춰"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서울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역사 교과서 국정화 막기 위해 교사들이 거리에 나섰습니다."


교사행동은 집회 후 종각에서 서울파이낸스빌딩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행진을 이어갔다. 행진 대열에 함께한 조수진 교사(중학 영어, 5년차)는 아이들이 직접 포스트잇에 써붙인 국정 교과서 반대 팻말을 들고 나왔다.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전달했다는 삼행시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전달했다는 삼행시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박 : 박근혜 대통령님
근 : 근거 없는 역사
혜 : 혜성처럼 나타난 국정 교과서 반대합니다

그는 제자들이 함께 전해 달라고 만들었다는 색지 대자보도 함께 소개했다. 최근 국정 교과서 반대를 위해 1인 시위를 했다는 그는 "의견서를 제출하러 간다고 하니 아이들이 만들어 붙여 준 것"이라면서 "뉴스나 신문을 보고 국정 교과서 문제에 대해 스스로 알고 싶다고 요청한 아이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친구와 함께 페이스북 웹자보를 보고 교사행동에 동참한 대학생도 있었다. 경희대 사학과 안영진(21)씨는 "현장에서 고등학교 때 선생님도 만났다"면서 "세월호 때 나오고 오랜만에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박정희 대통령 때 정치외교학이 국민윤리학일 때가 있었다고 한다, 그걸 막기 위해 교수님들이 노력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국정 교과서 추진은) 고등학교 국정교과서뿐 아니라 대학 학문까지 획일화할 수도 있다는 개연성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한편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이날 교사행동에서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추진은 "박정희 정권의 독재를 확인하는 부관참시나 다름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지난 21일 교육부가 교사의 국정교과서 반대 운동 일체에 엄중 조치하겠다고 경고한 데 대해서도 "정권이 조급하게 겁박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오히려 더 당당하게 조합원 뿐 아니라 교총 회원까지도, 일반 교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사 시국 선언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 교사 1017명, 실명으로 국정교과서 반대 선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를 마친 뒤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며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이날 이들은 "박정희 독재자 출생 100주년인 2017년을 맞아 군사쿠데타와 유신독재를 정당화하는 교과서를 임기 내에 만들고야 말겠다는 대통령의 빗나간 효심이 근대사를 흔들려 한다"며 "친일 박역자를 친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군사독재를 독재라고 가르치지 못한다면 역사교육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 거리 나선 전교조 "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하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각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교사 행동 집회'를 마친 뒤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반대하며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이날 이들은 "박정희 독재자 출생 100주년인 2017년을 맞아 군사쿠데타와 유신독재를 정당화하는 교과서를 임기 내에 만들고야 말겠다는 대통령의 빗나간 효심이 근대사를 흔들려 한다"며 "친일 박역자를 친일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군사독재를 독재라고 가르치지 못한다면 역사교육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거리 나선 전교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거리 나선 전교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국정교과서, #교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