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홍준표 지사)가 진주의료원 재개원 주민투표 청구를 각하하자 '경상남도 진주의료원 주민투표운동본부'는 "도민의 의사를 수용하여 공공병원 진주의료원 재개원 하라"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기로 했다.

주민투표운동본부는 13일 낸 보도자료를 통해 "경남도의 일방적 결정에 대해 '각하 처분 취소 소송'을 비롯한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며 "운동본부의 주장을 왜곡하는 경남도 보도자료는 정정하라"고 요구했다.

경남도는 지난 12일 '진주의료원 주민투표' 청구요건 미달로 '각하'하는 결정을 내렸다.

주민투표운동본부는 지난 7월 8일 경남도에 14만4387명으로부터 받은 주민투표 서명자료를 제출했다. 그런데 경남도는 서명자료 중 6만7888건이 무효로, 기준(유권자 5% 이상, 13만3826명)보다 5만7327명이 부족하다고 했다.

2013년 폐업한 진주의료원 건물 외벽에 '서부청사' 관련 펼침막이 걸려 있다.
 2013년 폐업한 진주의료원 건물 외벽에 '서부청사' 관련 펼침막이 걸려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주민투표운동본부는 "경남도에서 보정을 요구해 온 당일 공문을 통해 무효서명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며 일방적으로 정한 보정방식을 타 사례와 상식에 맞게 바로잡을 것을 요구했고,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적으로 요청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이를 묵살한 채 기간만 채우고 바로 '각하' 처리했다. 그러면서 운동본부의 주장과 요구에 대해서는 왜곡으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남도의 일방적 무효처리가 적법한 것인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마치 '유효로 해 달라'고 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며 "운동본부는 유효로 처리해달라고 주장 한 것이 아니라 '적법한 처리인지 가려야 하고 확인이 필요하다'고 한 것"이라 설명했다.

주민투표운동본부는 "지난 2년 8개월간 공공의료 강화와 공공병원 확충을 외친 도민의 목소리와 6개월간 소중하게 모은 도민의 뜻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이 사실 왜곡과 불통행정, 고발정치를 계속하는 경남도에 맞서 '각하 처분 취소 소송'을 비롯한 법률대응과 함께 도민의 뜻을 이어갈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이라 밝혔다.

이들은 "경남도는 불통행정과 고발정치에 매달리지 말고 공공의료를 향한 도민의 뜻을 이어갈 방법을 찾는 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주민투표운동본부는 "경남도민 여러분께 무효논란을 뛰어넘을 수 있을 만큼의 서명을 받지 못하여 도민의 뜻을 온전히 실현하지 못하고 논란을 이어가게 된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며, 공공의료 강화와 공공병원 확충을 위한 활동을 멈춤 없이 계속 해 갈 것"이라 밝혔다.


태그:#진주의료원, #주민투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