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혼의 길손' 사진전 초청장
▲ 메일초청장 '황혼의 길손' 사진전 초청장
ⓒ 은빛둥지

관련사진보기


노인들이 디지털 사진전을 연다는 소식도 낯설게 들리는데, 열 번째로 노인들의 사진전을 연다니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오는 10월 14일 오전 10시, 안산시 상록구청 시민홀에서 제10회 사진전시회 '황혼의 길손' 개막식이 거행된다. 구청 로비에 일주일 동안 노인들의 사진작품이 전시돼, 시민들을 맞이한다. 강산도 변한다는 10년 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우직하게(?) 개최해 온 '은빛둥지' 노인들의 디지털 카메라 사진전시회가 열 번째를 맞이하는 것이다.

은빛둥지, 올해로 열번째 사진전 개최

은빛둥지가 안산의 한구석 본오동에서 조용히 둥지를 튼지 15년, 동네 노인들의 조그마한 컴퓨터 동아리는 이제 지역사회를 넘어 한국 노인의 오늘과 내일을 고민하며 행동하는 노인사회단체로 성장하였다.

초고령사회를 코앞에 둔 한국은 다양한 노인문제를 새로운 각도로 해석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전대미문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짧은 기간에 급격히 대두되는 노인문제를 모두 처리하기는 어려우므로 노인 스스로의 자각과 그에 따른 행동이 필요한 때다.

은빛둥지는 지난 15년간 노인 스스로의 자각과 행동이 중요함을 절감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사진전도 줄기차게 열어 열 번을 이어오게 된 것이다.

은빛둥지에는 1년 과정으로 진행되는 사진학습반이 개설되어 있다. 사진을 찍어본 적이 없는 노인들 20여 명이 1년 동안 전국 명산대천을 다니며 촬영을 하고, 그렇게 찍은 작품 중에서 한두 작품을 골라 전시회에 출품하여 사진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1년 동안의 사진학습을 마무리한다.

노인들은 졸업식이기도 한 이 전시회에 가족과 친지들을 초대하고, 지역사회단체를 이끄는 활동가와 기관장들이 참석하여 새로운 지역문화를 정착시키는 노인들의 작업에 찬사와 격려를 쏟을 예정이다.

'황혼의 길손' 사진전의 특기 중 하나는 자신이 배운 사진 기술을 다른 노인들과 나누는 영정봉사 사업이다. 많은 노인들을 전시회장으로 초청하여 현장 스튜디오에서 무료 영정사진을 제작해주는 오래된 사업이다.

이른바 노노봉사(老老奉仕)로, 매년 500명 이상의 노인들에게 봉사를 해왔고 올해까지 수혜자가 5000명이 넘는다.

사진전 개막식에서는 올해에 촬영된 영정사진 증정식이 있는데, 봉사자나 수혜자가 서로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훈훈한 드라마의 한 장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7회사진전 현장 스튜디오에서 영정촬영
 제7회사진전 현장 스튜디오에서 영정촬영
ⓒ 라영수

관련사진보기


이곳에 초청된 가족들은 자신의 할아버지, 할머니가 출품한 작품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며, 우리 아버지, 어머니, 우리 시아버지, 시어머니를 새롭게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예쁜 도록도 직접 만들어 관람객에게 전해주는 노인들도 스스로가 미처 깨닫지 못 했던 지난 1년 동안 자신의 변화에 다시 한 번 놀란다.

노인들의 바람직스러운 변화는 이렇게 일어나고, 은빛둥지는 그 중심에서 새로운 시도를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사진반의 봉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사회단체들의 기록봉사자로서 역할도 수행한다.

예를 들면 지난 2013년 6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 20차 '세계 노인학·노인의학대회'의 기록봉사자로 초청 받아 많은 세션을 돌며 은빛둥지 회원들이 촬영을 했는데, 이 현장은 이를 지켜본 세계노인학 석학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죠셉 트로이지 UN노인문제연구소 소장은 '액티브 에이징(Active Ageing·적극적인 노화)'이란 주제로 노인학세션을 주재한 인물로, 은빛둥지 노인들의 활동을 보며 "자신들이 평생을 통하여 연구하고 추구하는 과제가 바로 눈 앞에서 실현되고 있음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피력했다. 또한 은빛둥지의 자세한 정보를 요청하기도 했다.

또한 은빛둥지는 2015년 사회적경제서울대회, 세계해안연안정화사업 항공모니터링 등 각종 활동에서 기록자로 봉사활동을 해왔다.

이들은 '돌봄'이 필요한 대상이 아니라, 이 세상에 적극 참여하며 사회의 자원으로서 자랑스럽고 살아가는 이들이다. 이번 사진전은 활동적인 여생을 살아가며 디지털시대의 노인상을 보여주는 '디저털 에이징(Digital Ageing)'의 표상인 것이다.

은빛둥지 노인들은 이번 전시회를 맞아 단순한 사진전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시민과 함께하며 '디지털 에이징'을 각인시키기 위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4년 제9회사진전에 출품자와 친지들의 기념촬영
▲ 9회전시회-news 2014년 제9회사진전에 출품자와 친지들의 기념촬영
ⓒ 라영수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환혼의 길손' 사진전시회 개막식은 10월 14일 오전 10시 상록구청 시민홀에서 개최됩니다.
은빛둥지는 새로운 노인상을 찾아 15년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그:#10회 사진전, #황혼의 길손, #디지털에이징, #DIGITAL AGEING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인은 자신을 위해서 건강하게 살아야 하며 이는 사회에 대한 노인의 의무이기도한 시대이다. 노인들이 활기차게 살기 위하여 ICT기술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유해가고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지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