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연정 배영경 기자 = 새누리당은 30일 의원총회를 열어 여야 대표가 잠정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 문제를 논의했지만,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 속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따라 당내에 공천제도 확정을 위한 특별논의기구를 신설,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의원총회 말미에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실현을 위한 당의 공식 특별기구를 출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동의를 구했고, 이에 대해 참석 의원들은 박수로 동의했다고 김영우 수석 대변인이 전했다.

특별기구는 앞으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 여부와 전략공천 문제, 컷오프 비율 등 계파별·지역별 이해가 갈리는 공천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논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게 된다.

김 대표는 전략공천은 자신이 대표로 재직하는 한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친박계는 이를 기구에서 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공천 관련 논의는 사실상 원점에서 시작하게 됐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김 대표가 원하는 것뿐 아니라 모든 것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하는 게 민주 정당의 방식"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가 명운을 걸고 추진해온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는 이날 의총을 계기로 도입 여부를 더 논의하지 않는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면서 사실상 폐기됐다.

김 대표는 "미국식 오픈 프라이머리는 현실적으로 실행하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그래서 방법을 변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지금도 당내에 '국민공천제 추진 태스크포스'라는 기구가 설치된 상황에서 비슷한 기구를 또 만드는 것은 '옥상옥'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국민공천제추진TF는 100% 국민경선 제도를 위한 것이었던 만큼, 새로운 기구가 출범하면 없어지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김무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