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롯데그룹의 볼썽사나운 경영권 분쟁과 불투명한 순환출자 지배구조, 일본기업 논란과 관련해 인천에서 반(反) 롯데 정서가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롯데제품 안사기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전통시장·골목상권지키기인천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직접 롯데마트 매장에 들어가 시민들에게 불매운동 참여를 호소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재벌 개혁과 재벌개혁을 위한 국회 입법과제 추진, 그리고 복합쇼핑몰입점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29일 오후 롯데마트 부평역사점에서 롯데불매운동 1차 소비파업을 진행했다.
▲ 롯데불매운동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재벌 개혁과 재벌개혁을 위한 국회 입법과제 추진, 그리고 복합쇼핑몰입점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29일 오후 롯데마트 부평역사점에서 롯데불매운동 1차 소비파업을 진행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롯데그룹이 국민경제를 배신한 일본재벌이라며, 국권을 강탈당한 경술국치일(1910년 8월 29일)에 맞춰 1차 소비파업을 진행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국민들이 롯데제품 소비로 재벌로 키워줬더니 고용과 사회적 공헌으로 보답하기는커녕 힘없는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를 입점 시켜 골목상권을 무참히 잠식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루짜리 고용계약서, 세븐일레븐 편의점주에 대한 갑질 등 롯데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악행을 저질러 왔다"라며 "그것도 모자라 이제는 대형마트의 수십 배 규모에 이르는 대형복합쇼핑몰을 전국에 출점시켜 마지막 남은 지역상인들의 상권마저 빼앗으려 하고 있다"라고 규탄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중소상인과 소비자, 노동자, 청년, 시민사회 단체가 요구한 진정한 재벌개혁안에 대해 롯데는 묵묵부답으로 회피하고 있다며, 지난 29일 오후 1시부터 인천 부평구에 소재한 롯데마트부평역사점에서 '롯데불매운동 1차 소비파업'을 진행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가 국민 앞에 진심으로 반성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려면 중소상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요청한 지배구조 개선과 재벌개혁 등 6대 과제에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와 참여연대, 소비자유니온(준), 청년유니온, 민주노총, 재벌개혁과경제민주화실현을위한전국네트워크 등이 요구한 5대 요구안과 인천시민사회가 요구한 6대 요구안에 대한 이행을 촉구했다.

5대 요구안은 ▲ 복합쇼핑몰 출점 전면 중단과 중소상인 적합업종 진출 자제와 이양 ▲ 간접고용으로 전환한 노동자들을 직접고용과 정규직으로 회복, 입점·협력업체 서비스노동자 근로조건 개선, 청년고용 획기적 확대 ▲ 협력업체·납품업체·입점업체·대리점·가맹점·임차상인 등과의 상시적인 집단교섭과 상생협약 체계 구축 ▲ 순환출자 전면 해소와 지배주주로부터 독립한 이사, 독립적 감사위원 선임 ▲ 영화 배급·상영에서의 불공정행위 근절과 영화관 담합·폭리 등 각종 부당행위 문제 해결이다.

인천의 6대 요구안은 ▲ 인천지역 출점 예정 복합쇼핑몰·아울렛 전면 중단 ▲ 롯데백화점 부평점과 인천점 아울렛으로 편법 변경 금지 ▲ 롯데리아 24시간 영업과 배달 금지 ▲ 신격호 회장의 계양산 골프장 추진 위한 대법원 상고 취하와 시민 환원 ▲ 롯데이비카드의 인천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불법 연장계약 즉각 해지 ▲ 인천시민과 중소상인에 대한 공헌 확대 등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신규철 정책위원장은 "국회가 이번에 국정감사에 신동빈 롯데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고, 재벌개혁 입법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라면서 "우리는 지역의 중소상인단체와 소비자단체와 함께 롯데재벌이 개혁되는 그날까지 소비파업을 지속할 것이며, 오는 9월 19일 2차 소비파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롯데, #재벌개혁, #경제민주화, #신동빈, #인천평화복지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